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동의대학교 Dong-Eui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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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05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03348 |
과제고유번호 |
1711005983 |
사업명 |
중견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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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항공기.기후변화.대기질.오존.온실기체.수치모델링.배출량.공항.이산화탄소.aircraft.climate change.air quality.ozone.greenhouse gas.numerical modeling.emission.airport.C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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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3348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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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 및 내용
연구목적
ㅇ공항 및 인접지역의 교통량과 항공기 운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CO, NOx, SO2, VOCs) 및 온실기체(CO2, CH4, N2O)의 배출량을 산출
ㅇ항공기 배출에 의한 대기질 영향 파악
ㅇ항공관련 교통량 변화에 의한 기후변화의 정량적 산출
연구내용
ㅇ연구대상지역의 공항 교통량 및 항공기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기체 배출량 산출
ㅇ공항 교통량과 항공기 배출량의 시간 변화 분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연구목적
ㅇ공항 및 인접지역의 교통량과 항공기 운용에 따른 대기오염물질(CO, NOx, SO2, VOCs) 및 온실기체(CO2, CH4, N2O)의 배출량을 산출
ㅇ항공기 배출에 의한 대기질 영향 파악
ㅇ항공관련 교통량 변화에 의한 기후변화의 정량적 산출
연구내용
ㅇ연구대상지역의 공항 교통량 및 항공기에서의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기체 배출량 산출
ㅇ공항 교통량과 항공기 배출량의 시간 변화 분석
ㅇ공항 주변 대기질(O3, NOx) 및 온실기체(CH4, CO2, N2O) 농도의 연직(대기 경계층, 하부 및 상부 대류권) 분포 분석
ㅇ수치모델링의 Process Analysis(PA) 분석 기법을 적용한 오존생성의 물리 및 화학적 작용의 상대적 기여도 평가
ㅇ대상지역 오존의 전구물질인 NOx와 VOCs에 대한 오존의 상대적 민감도(NOx-limited vs. VOC-limited) 평가
ㅇ공항 교통량 및 항공기 배출에 의한 대기질 평가
ㅇ공항 교통량 및 항공기 배출에 의한 기후변화의 정량적 산출
연구결과
ㅇ4개 국제공항에서의 온실기체(CO2, N2O, CH4, H2O)의 평균 배출량은 각각 1.11x103, 1.76x10-2, -1.85x10-3, 3.84x108 kt/y ㅇ4개 국제공항에서의 대기오염물질(NOx, CO, VOCs, PM)의 평균 배출량은 각각 5.20, 4.12, 7.46x10-1, 3.37x10-2 kt/y
ㅇ2009~2010년 동안, 국내 모든 공항(11개 일반공항과 4대 공항 모두 포함)에서 대기오염물질인 CO, NOx, VOCs, PM10의 총 배출량은 각각 4,523~4,760, 5,294~5,707, 831~851, 36~38 ton/y로 산출
ㅇ11개 일반공항에서 온실가스인 CO2, CH4, N2O, H2O의 총 배출량은 각각 1.1x106~1.2x106, -1.9~-2.0, 19~20, 4.0x105~4.4x105 ton/y
ㅇ공항인접지역은 오존전구물질인 VOCs-limited 지역으로 판별됨, NOx 배출에 의한 오존 농도 감소
ㅇ전반적으로 2년간(2009~2010년) 4개 국제공항 중 인천공항에서의 CO2 에 의한 복사 강제력(평균 30.0 mW/㎡) 및 평균기온 변화(평균 0.022 °K)도 가장 크게 나타냄
ㅇ11개 일반공항에서 CO2에 의한 복사강제력은 5.6 mW/㎡ 이하를 나타냄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ㅇ공항인접 지역의 대기질 모사시 항공기 배출량을 고려한 대기질 모사에 활용
ㅇ주요 공항이 위치한 도시의 기온변화 산정시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에 의한 효과 고려
ㅇ항공관련 대기환경 및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위한 대기환경 정책에 기초자료로 활용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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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contents
ㅇEstimation of the emissions of GHGs (CO2, N2O, H2O, and CH4) and air pollutants (NOx, CO, VOCs, and PM) at four major international airports and 11 small-scale airports in Korea were estimated over a two-year period (2009-2010) using t
Purpose&contents
ㅇEstimation of the emissions of GHGs (CO2, N2O, H2O, and CH4) and air pollutants (NOx, CO, VOCs, and PM) at four major international airports and 11 small-scale airports in Korea were estimated over a two-year period (2009-2010) using the Emission and Dispersion Modeling System
ㅇEstimation of radiative forcing (RF) and mean temperature changes by greenhouse gasses emitted from commercial aircraft at four international airports (Incheon, Gimpo, Jeju, and Gimhae Airports) and 11 small-scale airports during the years of 2009-2010.
ㅇStudy of impact of aircraft traffic emission on air quality, radiative forcing and temperature change at the airports
Result
ㅇThe average annual emissions of GHGs (CO2, N2O, CH4 and H2O) at all four airports during the study period were 1.11x103, 1.76x10-2, -1.85x10-3 and 3.84x108 kt yr-1, respectively. The emissions of air pollutants (NOx, CO, VOCs and particulate matter) were 5.20, 4.12, 7.46x10-1 and 3.37x10-2 kt yr-1, respectively.
ㅇThe emissions of NOx and VOCs in 2010 at the 11 airports ranged from 1.9 to 83 ton/y and 0.1 to 17 ton/y, respectively. In 2010, the emissions of CO2 ranged from 394 to 21,217 ton/y.
ㅇOzone concentrations in the areas near airports are VOCs-limited and they are decreased due to NOx emission from aircraft.
ㅇDuring 2009-2010, the mean RF and mean temperature change estimated from aircraft CO2 emissions at Incheon Airport were approximately 30.0 mW/㎡ and 0.022 °K, respectively.
ㅇThe mean RF and mean temperature changes caused by other greenhouse gas N2O was significantly small (⟪0.1 mW/㎡ and ⟪1×10-3 °K).
ㅇDuring 2009-2010, the mean RF and mean temperature change estimated from aircraft CO2 emissions at 11 small-scale airports were approximately less than 6 mW/㎡ and 0.01 °K, respectively.
Expected Contribution
ㅇAccomplishment of international research level related to the study of air quality and climate change influenced by commercial aircraft emissions of greenhouse gases such as CO2, N2O, CH4 and H2O and air pollutants such as NOx, CO, VOCs, and PM
ㅇSuggesting the policy of atmospheric environment related to air quality and climate change influenced by commerical aircraft emission near airports and cruise routes
ㅇTraining and education of manpower related to atmospheric environment and education
목차 Contents
- 핵심연구사업 최종보고서(평가용) ... 1
- 목 차 ... 3
- 연구계획 요약문 ... 4
- 연구결과 요약문 ... 5
- 한글요약문 ... 5
- SUMMARY ... 6
- 연구내용 및 결과 ... 7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2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9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80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0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80
- 8. 참고문헌 ... 81
- 9. 연구성과 ... 86
- 10. 기타사항 ... 88
- 끝페이지 ...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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