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인플루언서 특성과 정보 진정성이 팬십과 정보 유용성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인지된 소비자 유사성의 조절효과 원문보기


김슬아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웹 환경의 발달, 스마트 폰의 대중화로 인해 SNS는 소비자의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 이에 생활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비롯한 쇼핑, 정보탐색 또한 주로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면서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영향을 받는 미디어가 기존의 전통적 매체보다 모바일 기반의 SNS로 옮겨지는 현상을 야기시켰다. 이에 패션 기업들도 기존의 전통적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보다 SNS를 이용한 정보력과 친근함을 내세운 마케팅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특히 SNS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하면서 정보의 확산과 패션 트렌드 형성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패션 인플루언서가 주목받고 있다. 정보원의 특성은 정보적 메시지의 영향력의 정도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한다(Bansal & Voyer, 2000). 패션 인플루언서는 SNS상에서 팔로우를 기반으로 형성된 팬십을 중심으로 패션 산업 내에서 정보로서 가치와 경제적 효과를 내세우며 소비자 패션제품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패션 인플루언서의 지대한 영향력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패션제품 구매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 관련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패션제품 구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web environments and the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s has caused the role of social networks to increase in the daily lives of consumers. At this, services necessary for general living such as shopping and information searches are also being carried out through mobile devices, t...

주제어

#의류학 패션인플루언서 구매의도 소비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슬아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학과
지도교수 홍금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119 p.
키워드 의류학 패션인플루언서 구매의도 소비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53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