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반영구화장 인식이 외모의식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성인 여성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Perception of Semi-permanent Makeup on Appearance Aware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원문보기
본 연구는 반영구화장의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반영구화장의 인식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한 관련 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반영구화장 시장의 합리적 방향과 성장 가능성, 효율적인 고객 가조사대상자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지역의 반영구화장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1년 06월 03일부터 동년 06월 24일까지 3주간 반영구화장의 인식, 외모의식, 대인관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최종 수집된 설문지 314부는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에 적용된 분석방법은 ...
본 연구는 반영구화장의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반영구화장의 인식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한 관련 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반영구화장 시장의 합리적 방향과 성장 가능성, 효율적인 고객 가조사대상자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지역의 반영구화장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1년 06월 03일부터 동년 06월 24일까지 3주간 반영구화장의 인식, 외모의식, 대인관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최종 수집된 설문지 314부는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에 적용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응답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 상관관계 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분석결과 연령은 40-50세 미만이, 결혼의 여부는 기혼이 많았다.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 직업별로는 주부가 가장 많았으며, 반영구화장 시술 부위는 눈썹부위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치 향상 및 반영구화장 산업의 긍정적인 면을 제시 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조사되었다. 또한, 반영구화장 시술 장소는 반영구 전문샵이 많았으며, 반영구화장 시술 이유는 화장시간이 절약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반영구화장의 인식이 외모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반영구화장 인식의 독립변수인 성과적 인식과 서비스 인식이 외모의식의 하위요인인 개인의식과 타인의식의 두가지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영구화장의 인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반영구화장 인식의 독립변수인 서비스 인식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신뢰성, 개방성, 이해성, 의사소통에 4가지 요인 모두 차이를 보였으며, 반영구화장 인식의 성과적 인식은 신뢰성, 이해성, 의사소통의 3가지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외모의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외모의식의 독립변수인 개인의식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성, 의사소통 2가지 요인에 차이를 보였으며 타인의식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신뢰성, 개방성, 이해성, 의사소통의 4가지 요인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반영구화장의 서비스 인식과 성과적 인식은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반영구화장의 경제적 인식의 요인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용서비스 산업의 일환인 반영구화장이 체계적 교육을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날로 진화하는 테크닉으로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반영구화장 전문가들의 역량이 높아져 소비자들의 기대가 커지면서 나타나는 지각 차이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외모가 평가의 기준점이 되는 지금의 현대 사회에서는 외모관리가 필수사항으로 인식되어 이를 통한 외모 상승효과를 기대한다. 나아가 신체적, 심리적 현상까지 파악하여 자신의 부족한 외모적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이고 충만한 행복감을 느낀다면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하고 자신감 있는 행동이 자연스럽게 유지될 수 있어 대인관계 능력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반영구화장의 목적을 기억하여 국내 미용산업과 반영구 시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반영구화장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들의 반영구화장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한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연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반영구화장에 대한 긍적적인 면을 제시하고 추후 필요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반영구화장의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반영구화장의 인식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한 관련 요인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반영구화장 시장의 합리적 방향과 성장 가능성, 효율적인 고객 가조사대상자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지역의 반영구화장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2021년 06월 03일부터 동년 06월 24일까지 3주간 반영구화장의 인식, 외모의식, 대인관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최종 수집된 설문지 314부는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에 적용된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응답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 상관관계 분석,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의 분석결과 연령은 40-50세 미만이, 결혼의 여부는 기혼이 많았다. 최종학력은 대학교 재학/졸업, 직업별로는 주부가 가장 많았으며, 반영구화장 시술 부위는 눈썹부위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치 향상 및 반영구화장 산업의 긍정적인 면을 제시 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조사되었다. 또한, 반영구화장 시술 장소는 반영구 전문샵이 많았으며, 반영구화장 시술 이유는 화장시간이 절약되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반영구화장의 인식이 외모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반영구화장 인식의 독립변수인 성과적 인식과 서비스 인식이 외모의식의 하위요인인 개인의식과 타인의식의 두가지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영구화장의 인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반영구화장 인식의 독립변수인 서비스 인식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신뢰성, 개방성, 이해성, 의사소통에 4가지 요인 모두 차이를 보였으며, 반영구화장 인식의 성과적 인식은 신뢰성, 이해성, 의사소통의 3가지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외모의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외모의식의 독립변수인 개인의식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성, 의사소통 2가지 요인에 차이를 보였으며 타인의식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신뢰성, 개방성, 이해성, 의사소통의 4가지 요인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반영구화장의 서비스 인식과 성과적 인식은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지만, 반영구화장의 경제적 인식의 요인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용서비스 산업의 일환인 반영구화장이 체계적 교육을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날로 진화하는 테크닉으로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반영구화장 전문가들의 역량이 높아져 소비자들의 기대가 커지면서 나타나는 지각 차이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외모가 평가의 기준점이 되는 지금의 현대 사회에서는 외모관리가 필수사항으로 인식되어 이를 통한 외모 상승효과를 기대한다. 나아가 신체적, 심리적 현상까지 파악하여 자신의 부족한 외모적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이고 충만한 행복감을 느낀다면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하고 자신감 있는 행동이 자연스럽게 유지될 수 있어 대인관계 능력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반영구화장의 목적을 기억하여 국내 미용산업과 반영구 시장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반영구화장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들의 반영구화장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외모의식과 대인관계에 대한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연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반영구화장에 대한 긍적적인 면을 제시하고 추후 필요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