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메이크업의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디자인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반영구 화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반영구 화장 시장은 취업 및 창업과 더불어 다양한 최신기법으로 특화된 테크닉 개발을 통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 실습과 이론이 수록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실내·외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대중들은 눈과 눈썹만 노출되는 상황에서 미적 편의성을 위한 반영구 화장 관심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법안은 반영구 및 타투에 대한 시술은 의료적 행위로 구분되어 의료법상의 의사가 아닌 자가 반영구 화장 시술을 하면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각 후보들의 반영구 화장에 대한 법적 개정 공약을 발표하면서 반영구 시술에 대한 법안이 주목받게 되었다. 본 연구의 사회적 이슈를 포함한 고객들의 반영구 화장 인식과 실태를 조사를 통해 반영구 화장 산업의 발전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반영구 화장 경험이 있는 20대~5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표집으로 조사하였으며, 2022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20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41부가 회수 되었으며,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43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문제를 토대로 ...
기존 메이크업의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디자인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반영구 화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반영구 화장 시장은 취업 및 창업과 더불어 다양한 최신기법으로 특화된 테크닉 개발을 통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 실습과 이론이 수록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실내·외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대중들은 눈과 눈썹만 노출되는 상황에서 미적 편의성을 위한 반영구 화장 관심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법안은 반영구 및 타투에 대한 시술은 의료적 행위로 구분되어 의료법상의 의사가 아닌 자가 반영구 화장 시술을 하면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각 후보들의 반영구 화장에 대한 법적 개정 공약을 발표하면서 반영구 시술에 대한 법안이 주목받게 되었다. 본 연구의 사회적 이슈를 포함한 고객들의 반영구 화장 인식과 실태를 조사를 통해 반영구 화장 산업의 발전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반영구 화장 경험이 있는 20대~5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표집으로 조사하였으며, 2022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20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41부가 회수 되었으며,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43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문제를 토대로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반영구 화장 인식과 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χ²(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영구 화장을 경험한 고객들은 반영구 화장과 문신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대부분 인식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반영구 화장과 문신의 차이가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영구에 대한 정보와 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탐색이 원활한 20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2022년 대선 후보들의 타투 및 반영구 화장 시술의 합법화 공약으로 이슈가 되면서 반영구 화장과 문신의 차이를 인지할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 둘째, 반영구 화장에 대한 의료행위 법적 규제 찬반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반영구 화장에 의료행위의 법적 규제 찬반 인식은 보통의 응답이 31.4%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30대가 보통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법적 규제에 찬성의견이 많았다고 나타났지만, 반영구 화장에 긍정적인 인식변화로 본 연구에서는 보통의견과 찬성의 의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2022 대선후보의 ‘타투 시술 합법화’ 공략 찬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매우 찬성 응답이 46.5%로 가장 많았으며, 찬성 38.4%, 보통 9.3%, 반대 3.5%, 매우 반대 2.3%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가 매우 찬성과 찬성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 결과 지속적인 법적 규제 완화 및 합법적 시술을 위한 노력과 제도적 기반 조성을 통해 반영구 화장 산업 활성화 방안이 요구된다. 넷째, 반영구 화장 전문샵 선정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 결과, 시술 결과가 누적 가중치 111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위생 및 안전성이 누적 가중치 795점, 비용 및 할인이 371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영구 화장 특성상 한번 시술 후 최소 6개월 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시술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를 우려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된다. 한편, 고객들은 위생관리와 색소에 대한 충분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반영구 화장 시술에서 개선되어야 할 요인을 살펴본 결과, 시술자 전문성 43.0%, 제품 안전성 26.7%, 위생적 시술 환경 14.0%,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인 시대적 트렌드를 고려한 디자인과 시술 기법, 위생관리 등 시술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활동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반영구 화장을 경험한 고객들은 문신과 반영구 화장의 차이를 인식하였으며, 의료적 행위에 대한 기준 완화 및 합법화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한, 반영구 화장 전문샵 선정시 고려사항에 있어서 시술 결과와 위생 및 안전성에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이를 통해 반영구 화장 시술에서 가장 개선 되어야 할 요인은 시술자의 전문성과 제품의 안전성, 위생적 시술 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들의 반영구 시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합법화에 대한 찬성의 의견을 토대로 지속적인 법적 규제 완화 및 합법적 시술을 위한 노력과 제도적 기반 조성을 기대한다. 또한, 시술자의 전문성은 시술 결과의 만족도와 시술시 다양한 불안감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직접적으로 피부에 시술을 하는 행위인 만큼 시술 도구의 위생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기존 메이크업의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디자인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반영구 화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반영구 화장 시장은 취업 및 창업과 더불어 다양한 최신기법으로 특화된 테크닉 개발을 통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 실습과 이론이 수록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실내·외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대중들은 눈과 눈썹만 노출되는 상황에서 미적 편의성을 위한 반영구 화장 관심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법안은 반영구 및 타투에 대한 시술은 의료적 행위로 구분되어 의료법상의 의사가 아닌 자가 반영구 화장 시술을 하면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각 후보들의 반영구 화장에 대한 법적 개정 공약을 발표하면서 반영구 시술에 대한 법안이 주목받게 되었다. 본 연구의 사회적 이슈를 포함한 고객들의 반영구 화장 인식과 실태를 조사를 통해 반영구 화장 산업의 발전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반영구 화장 경험이 있는 20대~5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표집으로 조사하였으며, 2022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20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41부가 회수 되었으며,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43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문제를 토대로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반영구 화장 인식과 실태 및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χ²(Chi-square) 검증과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영구 화장을 경험한 고객들은 반영구 화장과 문신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대부분 인식하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반영구 화장과 문신의 차이가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영구에 대한 정보와 후기 등 다양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탐색이 원활한 20대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2022년 대선 후보들의 타투 및 반영구 화장 시술의 합법화 공약으로 이슈가 되면서 반영구 화장과 문신의 차이를 인지할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 둘째, 반영구 화장에 대한 의료행위 법적 규제 찬반 인식에 대해 살펴본 결과, 반영구 화장에 의료행위의 법적 규제 찬반 인식은 보통의 응답이 31.4%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30대가 보통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에서 법적 규제에 찬성의견이 많았다고 나타났지만, 반영구 화장에 긍정적인 인식변화로 본 연구에서는 보통의견과 찬성의 의견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2022 대선후보의 ‘타투 시술 합법화’ 공략 찬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매우 찬성 응답이 46.5%로 가장 많았으며, 찬성 38.4%, 보통 9.3%, 반대 3.5%, 매우 반대 2.3%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가 매우 찬성과 찬성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 결과 지속적인 법적 규제 완화 및 합법적 시술을 위한 노력과 제도적 기반 조성을 통해 반영구 화장 산업 활성화 방안이 요구된다. 넷째, 반영구 화장 전문샵 선정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 결과, 시술 결과가 누적 가중치 1114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위생 및 안전성이 누적 가중치 795점, 비용 및 할인이 371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반영구 화장 특성상 한번 시술 후 최소 6개월 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시술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를 우려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된다. 한편, 고객들은 위생관리와 색소에 대한 충분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반영구 화장 시술에서 개선되어야 할 요인을 살펴본 결과, 시술자 전문성 43.0%, 제품 안전성 26.7%, 위생적 시술 환경 14.0%,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인 시대적 트렌드를 고려한 디자인과 시술 기법, 위생관리 등 시술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활동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반영구 화장을 경험한 고객들은 문신과 반영구 화장의 차이를 인식하였으며, 의료적 행위에 대한 기준 완화 및 합법화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한, 반영구 화장 전문샵 선정시 고려사항에 있어서 시술 결과와 위생 및 안전성에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이를 통해 반영구 화장 시술에서 가장 개선 되어야 할 요인은 시술자의 전문성과 제품의 안전성, 위생적 시술 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들의 반영구 시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합법화에 대한 찬성의 의견을 토대로 지속적인 법적 규제 완화 및 합법적 시술을 위한 노력과 제도적 기반 조성을 기대한다. 또한, 시술자의 전문성은 시술 결과의 만족도와 시술시 다양한 불안감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직접적으로 피부에 시술을 하는 행위인 만큼 시술 도구의 위생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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