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6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전이 과정 모델을 기반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이 학습과 전이의 미치는 영향을 3가지 차원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의 효과성 검증은 교육의 학습역량인 주민지향 역량, 협의조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팀워크 역량, 성과/조직관리 역량의 교육 전, 후 차이 비교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이 학습과 전이의 미치는 영향을 개인 특성, 훈련 설계, 작업 환경 3가지 차원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tudy 1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6급 공무원 14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주민지향 역량, 협의조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팀워크 역량, 성과/조직관리 역량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Study 2에서는 149명 중 48명을 대상으로 교육 4개월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개인 특성 요인 중 ...
본 연구에서는 6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전이 과정 모델을 기반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이 학습과 전이의 미치는 영향을 3가지 차원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의 효과성 검증은 교육의 학습역량인 주민지향 역량, 협의조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팀워크 역량, 성과/조직관리 역량의 교육 전, 후 차이 비교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이 학습과 전이의 미치는 영향을 개인 특성, 훈련 설계, 작업 환경 3가지 차원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tudy 1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6급 공무원 14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주민지향 역량, 협의조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팀워크 역량, 성과/조직관리 역량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Study 2에서는 149명 중 48명을 대상으로 교육 4개월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개인 특성 요인 중 전이동기가 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훈련 설계 요인 중 역량모델이 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작업 환경 요인 중 상사학습지원이 교육전이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의 논의 및 시사점과 제한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6급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전이 과정 모델을 기반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이 학습과 전이의 미치는 영향을 3가지 차원의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의 효과성 검증은 교육의 학습역량인 주민지향 역량, 협의조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팀워크 역량, 성과/조직관리 역량의 교육 전, 후 차이 비교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역량개발센터 기반학습이 학습과 전이의 미치는 영향을 개인 특성, 훈련 설계, 작업 환경 3가지 차원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tudy 1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6급 공무원 14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주민지향 역량, 협의조정 역량, 의사소통 역량, 팀워크 역량, 성과/조직관리 역량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Study 2에서는 149명 중 48명을 대상으로 교육 4개월 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개인 특성 요인 중 전이동기가 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훈련 설계 요인 중 역량모델이 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다음으로, 작업 환경 요인 중 상사학습지원이 교육전이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의 논의 및 시사점과 제한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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