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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MZ세대의 미디어콘텐츠 소비 패러다임 연구 : - 4차 한류와 레트로 현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재현 (광운대학교 대학원 문화산업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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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세기에 들어선 후 지난 20여 년간 온라인은 일반화되었고 이에
따른 웹의 확대는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과거 지역적 한계에 머물
렀던 각국의 문화는 온라인을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상대주의와
함께 통합된 ‘현대문화’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가지게 됐다. 시류에 편승하
듯 오랜 기간 세계시장의 문을 두드리던 우리나라의 콘텐츠들은 최근 ‘4
차 한류(韓流)’로 거듭나며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시아의 작은 나라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
유를 두고 분석과 답습이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가장 큰 소비 주체로 주목받는 MZ세대의 성향 구체화
를 통해 한류의 지속 발전을 도모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그들의 가치관이 콘텐츠 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유행의 기회 확
대를 추구한다. 이론적 배경을 통해 과거에 볼 수 있었던 MZ세대까지 세
대 구분을 정의하고 특성을 확인했다. 시기별 유행 콘텐츠를 함께 분류함
으로써, 현재 MZ세대가 향유하고 있는 콘텐츠에 끼친 영향과 상관관계를
해석했다. 최근 MZ세대는 콘텐츠에 있어 소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의 역할을 동시에 하면서 확산의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주요 소
비시장인 중국의 한류에 대한 제재(制裁)가 있었지만 이를 딛고 세계인의
공감을 얻게 된 배경에서 MZ세대만의 패러다임을 볼 수 있다. 한류를 다
룬 선행연구를 확인한 결과, 시기를 구분한 연대기(年代記)에 있어 많은
이견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를 정리해서 시기별 유행 콘텐츠를 포함한
‘한류 흐름표’를 제시했다. 특히 최근의 ‘4차 한류’는 국내에서 연구된 사
례가 드물어 국외(國外) 자료의 확인을 통해 그 시점을 확인했다. 본 연
구는 세계적 유행의 도화선 역할을 한 <기생충>의 유럽과 미국의 영화
제 수상에 의미를 두고 2019년을 ‘3차 한류’의 시작 지점으로 지정했다.
그리고 코로나(COVID-19)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wo decades, the world has entered a new era where
going online is the new norm. This new, ever-present online world
has brought many changes. The interconnected online world has
created a consolidated 'contemporary culture' where diversity is
celebrated, and previously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재현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산업학과
지도교수 김문석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vii, 15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73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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