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뮤지엄 수장고 내부 조습재료의 흡방습 거동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Moisture Absorption/Desorption Behavior of Humidity Control Materials in Museum Collection Storages 원문보기


박정수 (중부대학교 건설융합경영학과 건축환경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박물관․미술관 같은 뮤지엄은 인류의 문화사적 측면에서 한 민족이나 국가, 지역 등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현세대에 있어서 문화의 보고이자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소장하고 있는 역사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시라는 두 가지 측면의 크고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유물은 여러 가지 형태의 이화학적 훼손과 재난 등의 불안전한 인자들로부터 위해 없이 안전하게 보존․관리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유물은 뮤지엄 같은 전시시설의 보존환경이 확립된 수장고(收藏庫)에서 전시 등을 위한 반출 기간 외에는 생애 동안을 거의 보내게 된다. 수장고는 수장 유물의 보존환경 측면에서 관리의 핵심 요소인 습도 변동에 대하여 어느 정도 자율적인 조절이 가능한 조습재료(調濕材料)의 적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사용해온 천연재료와 이를 보완한 인공재료의 습도 조절 성능이나 흡방습 특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조습재료의 적용에 있어서 과학적 접근이 아닌 작은 경험과 직관에 의한 선택은 인류의 소중한 역사 문화유산의 보존 측면에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뮤지엄 수장고의 기획, 설계, 시공에 관여하는 관계자들에게 과학적으로 확립된 정보 제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에 기초하여 뮤지엄 수장고에 사용하는 조습재료의 시간 경과별 흡방습 능력 및 거동 특성을 실험하여 과학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최적의 조습재료 선택 및 조습재료가 적용된 기존 수장고의 관리 측면에서 수장품의 보존에 알맞은 보존환경 구축이라는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습도 조절을 위한 흡방습능력에서 흡습능력이 큰 순서를 평균적으로 정리하면, 무기질계조습패널A(#2), 목질계조습패널(#1), 무기질계조습패널B(#3), 무기질계조습패널C(#4), 삼나무A(#6), 중밀도섬유판(#8), 삼나무B(#7), 오동나무(#5), 석고보드(#9)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방습능력이 큰 순서를 평균적으로 정리하면, 목질계조습패널(#1), 무기질계조습패널A(#2), 중밀도섬유판(#8), 삼나무A(#6), 삼나무B(#7), 무기질계조습패널C(#4), 무기질계조습패널B(#3), 오동나무(#5), 석고보드(#9)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간 경과에 따라 흡습이나 방습 능력의 순위에 다소 변화가 있으므로, 습도 변동에 대한 대응 시간이 중요한 경우 시간대별 흡습과 방습 작용의 거동 변화 양상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시간 경과별 흡습능력 대비 방습능력 비율 대역을 시료번호 순으로 정리하면, 목질계조습패널(#1) 80~55%대, 무기질계조습패널A,B,C(#2,#3,#4) 64~17%대, 오동나무(#5) 55~43%대, 삼나무A,B(#6,#7) 68~48%대, 중밀도섬유판(#8) 83~53%대, 석고보드(#9) 44~37%대로 나타났다. 실험 재료 중 목질계조습패널(#1)이 흡습능력과 방습능력의 차이가 가장 작았으며, 흡습능력 대비 방습능력 비율이 시간 경과에 따라 완만하게 감소하는 안정된 거동 특성을 보였다. 오동나무(#5)와 삼나무A, B(#6, #7) 그리고 중밀도섬유판(#8)도 흡습능력 대비 방습능력 비율이 시간 경과에 따라 매우 완만하게 감소하는 비교적 안정된 거동 특성을 보였다. 천연목재, 목질계조습패널, 중밀도섬유판(M.D.F.)이 상하 습도 변동에 대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흡습능력 대비 방습능력 비율이 비교적 안정된 흡방습 거동 특성을 나타내는 것은, 이들의 주요 구성 성분인 목질섬유 고유의 흡방습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무기질계조습재료 종류는 흡습능력은 매우 우수하나 상대적으로 방습능력은 저조했으며, 흡습능력 대비 방습능력 비율이 시간 경과에 따라 크게 감소하는 다소 불안정한 거동 특성을 보였다. 무기질계조습재료는 원재료의 다양성으로 인해 종류에 따라 방습능력이 다소 늦게 발휘되는 재료적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조습재료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내장재의 조습능력 비교를 위해 실험에 포함한 중밀도섬유판(M.D.F.)은 흡방습능력과 시간 경과에 따른 흡습 대비 방습 능력 비율에서 오동나무나 삼나무와 거의 유사한 거동 특성을 나타냈다. 그러나 건축 내장재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일반 석고보드는 흡방습 능력이 매우 미미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흡습능력 대비 방습능력 비율에서도 불안정한 거동 특성을 보였다.
단, 실험결과는 시료가 가지고 있는 재료 고유의 다양한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실험 조건인 ...

주제어

#뮤지엄 박물관 미술관 수장고 수장고내부마감재 조습재료 습도조절 조습성능 흡습 방습 흡방습거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수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건설융합경영학과 건축환경
지도교수 윤영대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92
키워드 뮤지엄 박물관 미술관 수장고 수장고내부마감재 조습재료 습도조절 조습성능 흡습 방습 흡방습거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93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