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터넷 용어의 특징과 예를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용어 사용 양상을 알아본 뒤, 인터넷 용어 사용에 대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통신언어’로 사용되던 용어를 ‘인터넷 용어’로 변경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개인 방송,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서 만들어진 언어’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음운적·형태적·어휘적·사회적으로 분류하여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
이 연구는 인터넷 용어의 특징과 예를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용어 사용 양상을 알아본 뒤, 인터넷 용어 사용에 대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통신언어’로 사용되던 용어를 ‘인터넷 용어’로 변경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개인 방송,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서 만들어진 언어’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음운적·형태적·어휘적·사회적으로 분류하여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정리하였다.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부산 지역의 중학생 32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용어 사용 양상을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전체 문항과 성별·학년별·응답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별 응답 분석 결과,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 용어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친구들과 대화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빠르고 편리한 것을 장점으로 생각하며 욕설·비속어의 사용을 문제점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성별 응답 분석 결과,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이에 따라 인터넷 이용 시간, 사용하는 인터넷 용어의 유형에서도 차이를 찾아볼 수 있었다. 셋째, 학년별 응답 분석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터넷 이용 시간이 늘어나는 것 외의 차이는 없었다. 넷째, 응답별 분석 결과, 인터넷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인터넷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구를 통해 인터넷 용어를 접하고 사용하는 것은 청소년기의 특성을 보여주는 결과로, 개인에 대한 교육보다 집단 활동이 포함된 교육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성별에 따라 인터넷 용어 사용에 많은 차이를 보였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성별에 따라 교육 내용을 다르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터넷 이용 시간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인터넷 용어 사용 빈도도 늘어나고 있었다. 따라서 낮은 학년에서부터의 인터넷 용어 사용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인터넷 이용 시간과 인터넷 용어 사용 빈도는 비례하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 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사용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이 연구는 인터넷 용어의 특징과 예를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용어 사용 양상을 알아본 뒤, 인터넷 용어 사용에 대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통신언어’로 사용되던 용어를 ‘인터넷 용어’로 변경하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개인 방송,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에서 만들어진 언어’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음운적·형태적·어휘적·사회적으로 분류하여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정리하였다.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부산 지역의 중학생 329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용어 사용 양상을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전체 문항과 성별·학년별·응답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별 응답 분석 결과, 많은 학생들이 인터넷 용어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친구들과 대화하는 상황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빠르고 편리한 것을 장점으로 생각하며 욕설·비속어의 사용을 문제점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성별 응답 분석 결과,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이에 따라 인터넷 이용 시간, 사용하는 인터넷 용어의 유형에서도 차이를 찾아볼 수 있었다. 셋째, 학년별 응답 분석 결과,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터넷 이용 시간이 늘어나는 것 외의 차이는 없었다. 넷째, 응답별 분석 결과, 인터넷 이용 시간이 많을수록 인터넷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구를 통해 인터넷 용어를 접하고 사용하는 것은 청소년기의 특성을 보여주는 결과로, 개인에 대한 교육보다 집단 활동이 포함된 교육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성별에 따라 인터넷 용어 사용에 많은 차이를 보였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성별에 따라 교육 내용을 다르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터넷 이용 시간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인터넷 용어 사용 빈도도 늘어나고 있었다. 따라서 낮은 학년에서부터의 인터넷 용어 사용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인터넷 이용 시간과 인터넷 용어 사용 빈도는 비례하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 시간이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사용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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