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으로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이 대중화되면서 여행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스마트 관광 전략을 제시하면서 여행소비자에게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업체가 늘고 있고, 여행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 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관광 앱을 이용해 모바일에서 여행상품과 서비스 예약을 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온라인 여행업체가 많아지면서 이용자 증가가 둔화되고, 포스트시즌의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이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행업체는 소비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보다 편리하고 알뜰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모바일 관광 앱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에 대한 영향 요인과 영향 메커니즘을 탐색하기 위해, 관련 이론적 모델에 기초하여, 관련 문헌을 정리하고, 관광 앱의 특징과 결합하여 7가지 변수를 선택하여 ...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으로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이 대중화되면서 여행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스마트 관광 전략을 제시하면서 여행소비자에게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업체가 늘고 있고, 여행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 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관광 앱을 이용해 모바일에서 여행상품과 서비스 예약을 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온라인 여행업체가 많아지면서 이용자 증가가 둔화되고, 포스트시즌의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이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행업체는 소비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보다 편리하고 알뜰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모바일 관광 앱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에 대한 영향 요인과 영향 메커니즘을 탐색하기 위해, 관련 이론적 모델에 기초하여, 관련 문헌을 정리하고, 관광 앱의 특징과 결합하여 7가지 변수를 선택하여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신뢰와 지속적 사용 의사에 대한 연구 가설과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관광앱을 사용해 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SPSS 24.0와 AMOS 23을 이용한 데이터 검증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신뢰, 지속적 사용 의도간의 대부분의 가설이 지지되었으며,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가치간의 관계만 지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 관광 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신뢰, 지속적 사용의도
모바일 인터넷의 보급으로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이 대중화되면서 여행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스마트 관광 전략을 제시하면서 여행소비자에게 여행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업체가 늘고 있고, 여행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 가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관광 앱을 이용해 모바일에서 여행상품과 서비스 예약을 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온라인 여행업체가 많아지면서 이용자 증가가 둔화되고, 포스트시즌의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이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행업체는 소비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보다 편리하고 알뜰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모바일 관광 앱 사용자의 지속적인 사용 의사에 대한 영향 요인과 영향 메커니즘을 탐색하기 위해, 관련 이론적 모델에 기초하여, 관련 문헌을 정리하고, 관광 앱의 특징과 결합하여 7가지 변수를 선택하여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신뢰와 지속적 사용 의사에 대한 연구 가설과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관광앱을 사용해 본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SPSS 24.0와 AMOS 23을 이용한 데이터 검증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신뢰, 지속적 사용 의도간의 대부분의 가설이 지지되었으며,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가치간의 관계만 지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 관광 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위험, 지각된 서비스 품질, 지각된 가치, 신뢰, 지속적 사용의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