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인들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외적인 개성에 충실하며 외모를 가꾸는데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트렌드에 반응하는 현대인들은 메이크업, 헤어, 패션, 네일 등등 외모 관리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대중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메이크업 시장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트렌드 메이크업은 현재 일어나는 시대의 특징을 얼굴에 가장먼저 표현 해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트렌드 컬러와 메이크업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트렌드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용해야 한다. 메이크업에서 컬러는 피부 톤을 밝혀주고 얼굴의 형태를 수정하고 보완해주며, 개인의 심리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이다. 또한 아티스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메이크업으로 표현 하는 데 적절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이 처럼 메이크업과 트렌드 컬러를 함께 적용하는 것은 개인의 가치 창출을 위한 도구이며 삶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미국의 색채 연구소인 팬톤이 선정하는 컬러는 대중들이 관심을 갖고 기대하는 한해의 트렌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팬톤에서 선정된 컬러는 다양한 패션 브랜드의 패션쇼, 가구와 ...
오늘날 현대인들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외적인 개성에 충실하며 외모를 가꾸는데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트렌드에 반응하는 현대인들은 메이크업, 헤어, 패션, 네일 등등 외모 관리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대중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메이크업 시장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트렌드 메이크업은 현재 일어나는 시대의 특징을 얼굴에 가장먼저 표현 해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트렌드 컬러와 메이크업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트렌드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용해야 한다. 메이크업에서 컬러는 피부 톤을 밝혀주고 얼굴의 형태를 수정하고 보완해주며, 개인의 심리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이다. 또한 아티스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메이크업으로 표현 하는 데 적절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이 처럼 메이크업과 트렌드 컬러를 함께 적용하는 것은 개인의 가치 창출을 위한 도구이며 삶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미국의 색채 연구소인 팬톤이 선정하는 컬러는 대중들이 관심을 갖고 기대하는 한해의 트렌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팬톤에서 선정된 컬러는 다양한 패션 브랜드의 패션쇼, 가구와 인테리어 디자인, 코스메틱 브랜드의 색조 화장품 출시, 네일아트 디자인 등 색채 트렌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면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간다. 본 연구는 이 처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대인들의 시각적 요소를 반영하여 메이크업과 팬톤컬러의 관계를 분석하고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 아트 메이크업을 연구 및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컬러와 트렌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메이크업이 트렌드 컬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인지 할 수 있고 팬톤컬러와 함께 변화하는 다양한 트렌드 메이크업의 기법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트렌드 컬러를 조사하기 위해 최근 5년간으로 범위를 정하였다. 2016년부터 2020년도에 선정된 컬러를 범위로 정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크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자 메이크업의 종류 및 역사와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고 다양한 기법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둘째, 2016년부터2020년의 팬톤컬러를 활용한 메이크업 트렌드를 조사한 뒤, 컬러와 트렌드 메이크업의 특징을 분석하여 다양한 기법의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셋째, 연구 자료는 트렌드 메이크업과 팬톤사의 컬러에 관한 선행논문을 통해 팬톤컬러를 활용한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를 살펴 보았다. 또한, 팬톤사의 공식 홈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여 각각의 컬러 특징과 의미를 해석하였고 블로그, 카페, 기사 등을 살펴본 뒤 팬톤컬러의 패션, 패션잡화, 인테리어 디자인을 찾아 분석하였다. 넷째, 팬톤사와 협업하여 디자인을 선보인 코스메틱 브랜드 VDL의 색조 화장품 디자인과 컬러를 조사하여 컬러와 메이크업의 밀접한 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한 자료를 토대로 일러스트를 제작하고 메이크업을 디자인 하여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는 로즈쿼츠 메이크업와 세레니티 메이크업, 그리너리 메이크업, 울트라바이올렛 메이크업, 리빙코랄 메이크업, 클레식 블루 메이크업을 응용하여 한 가지 컬러만 활용한 원컬러 메이크업과 팬톤컬러를 혼합한 메이크업을 디자인 하였으며 총 8개의 메이크업 디자인이 완성되었다. 메이크업 기법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펀지나 브러쉬 등으로 바르는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에어건을 사용하여 컬러를 표현 할 수 있는 에어브러쉬 기법과 큐빅과 컬러가 어우러져 화려함을 돋보이게 표현 할 수 있는 큐빅아트 기법, 얇은 브러쉬를 사용하여 라인을 그려넣은 라인아트 기법, 물감의 유분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컬러를 섞은 마블링아트 기법, 수성 물감을 뿌리고 펼쳐서 표현하는 드리핑아트 기법, 컬러와 컬러의 진함과 연함이 점진적으로 표현된 그라데이션 기법, 글리터를 사용하여 화려함을 연출해 주는 글리터아트 기법, 점을 사용하여 디자인한 도트아트 기법 등 총 8가지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였다. 메이크업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컬러와 기법에 따라 다르게 표현 되었다. 원컬러 메이크업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고 단일한 분위기를 연출 하였으며 각 컬러의 특징을 돋보일 수 있었다. 반면, 팬톤컬러가 혼합된 메이크업 디자인은 보색컬러의 조화가 어우러져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메이크업 디자인이 완성되었다.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트렌드 컬러와 메이크업의 관계 및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기법을 제시한 작품을 통해 향후 트렌드 컬러가 주는 효과와 메이크업을 연계시켜 메이크업 시장의 한계를 벗어난 디자인 제안과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확대 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외적인 개성에 충실하며 외모를 가꾸는데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트렌드에 반응하는 현대인들은 메이크업, 헤어, 패션, 네일 등등 외모 관리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대중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메이크업 시장 또한 점점 다양해지고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트렌드 메이크업은 현재 일어나는 시대의 특징을 얼굴에 가장먼저 표현 해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트렌드 컬러와 메이크업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트렌드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용해야 한다. 메이크업에서 컬러는 피부 톤을 밝혀주고 얼굴의 형태를 수정하고 보완해주며, 개인의 심리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이다. 또한 아티스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메이크업으로 표현 하는 데 적절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이 처럼 메이크업과 트렌드 컬러를 함께 적용하는 것은 개인의 가치 창출을 위한 도구이며 삶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역할을 한다. 미국의 색채 연구소인 팬톤이 선정하는 컬러는 대중들이 관심을 갖고 기대하는 한해의 트렌드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팬톤에서 선정된 컬러는 다양한 패션 브랜드의 패션쇼, 가구와 인테리어 디자인, 코스메틱 브랜드의 색조 화장품 출시, 네일아트 디자인 등 색채 트렌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면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간다. 본 연구는 이 처럼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대인들의 시각적 요소를 반영하여 메이크업과 팬톤컬러의 관계를 분석하고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 아트 메이크업을 연구 및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컬러와 트렌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메이크업이 트렌드 컬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을 인지 할 수 있고 팬톤컬러와 함께 변화하는 다양한 트렌드 메이크업의 기법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트렌드 컬러를 조사하기 위해 최근 5년간으로 범위를 정하였다. 2016년부터 2020년도에 선정된 컬러를 범위로 정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이크업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자 메이크업의 종류 및 역사와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고 다양한 기법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둘째, 2016년부터2020년의 팬톤컬러를 활용한 메이크업 트렌드를 조사한 뒤, 컬러와 트렌드 메이크업의 특징을 분석하여 다양한 기법의 아트메이크업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셋째, 연구 자료는 트렌드 메이크업과 팬톤사의 컬러에 관한 선행논문을 통해 팬톤컬러를 활용한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를 살펴 보았다. 또한, 팬톤사의 공식 홈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여 각각의 컬러 특징과 의미를 해석하였고 블로그, 카페, 기사 등을 살펴본 뒤 팬톤컬러의 패션, 패션잡화, 인테리어 디자인을 찾아 분석하였다. 넷째, 팬톤사와 협업하여 디자인을 선보인 코스메틱 브랜드 VDL의 색조 화장품 디자인과 컬러를 조사하여 컬러와 메이크업의 밀접한 관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한 자료를 토대로 일러스트를 제작하고 메이크업을 디자인 하여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는 로즈쿼츠 메이크업와 세레니티 메이크업, 그리너리 메이크업, 울트라바이올렛 메이크업, 리빙코랄 메이크업, 클레식 블루 메이크업을 응용하여 한 가지 컬러만 활용한 원컬러 메이크업과 팬톤컬러를 혼합한 메이크업을 디자인 하였으며 총 8개의 메이크업 디자인이 완성되었다. 메이크업 기법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펀지나 브러쉬 등으로 바르는 메이크업 뿐만 아니라 에어건을 사용하여 컬러를 표현 할 수 있는 에어브러쉬 기법과 큐빅과 컬러가 어우러져 화려함을 돋보이게 표현 할 수 있는 큐빅아트 기법, 얇은 브러쉬를 사용하여 라인을 그려넣은 라인아트 기법, 물감의 유분기를 사용하여 다양한 컬러를 섞은 마블링아트 기법, 수성 물감을 뿌리고 펼쳐서 표현하는 드리핑아트 기법, 컬러와 컬러의 진함과 연함이 점진적으로 표현된 그라데이션 기법, 글리터를 사용하여 화려함을 연출해 주는 글리터아트 기법, 점을 사용하여 디자인한 도트아트 기법 등 총 8가지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였다. 메이크업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컬러와 기법에 따라 다르게 표현 되었다. 원컬러 메이크업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고 단일한 분위기를 연출 하였으며 각 컬러의 특징을 돋보일 수 있었다. 반면, 팬톤컬러가 혼합된 메이크업 디자인은 보색컬러의 조화가 어우러져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메이크업 디자인이 완성되었다. 연구자는 본 연구에서 트렌드 컬러와 메이크업의 관계 및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기법을 제시한 작품을 통해 향후 트렌드 컬러가 주는 효과와 메이크업을 연계시켜 메이크업 시장의 한계를 벗어난 디자인 제안과 새로운 시각적 효과를 확대 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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