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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원형을 활용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 2021 충북 괴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배진주 (중원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연극영화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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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은 인간 삶의 총체적 이해를 기반으로 한 문화와 인간을 폭넓게 이해하는 자기 성찰적 교육을 목표로 하며 미래 문화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을 기반으로 한다.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문화예술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8~2022)에 따르면 ‘삶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비전으로, ‘지역 기반 생태계 구축’을 추진 전략으로 내새웠다. 2021년 현재까지도 지역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지고 있으며 꾸준히 추진되고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 ‘공교육 및 학교 안 문화예술교육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교육을 접하며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또래, 가족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에서 벗어나 가족 및 다양한 연령층에게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고 국민의 ...

주제어

#문화원형 문화예술교육 지역특성화 꿈다락 초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진주
학위수여기관 중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영화학과 연극영화학
지도교수 한정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68
키워드 문화원형 문화예술교육 지역특성화 꿈다락 초등교육 프로그램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2855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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