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공감적 읽기 수업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Empathic Reading through Reading a Picture Books 원문보기


김용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공감적 읽기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변화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오늘날 공감적 읽기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다. 공감적 읽기란 독자가 텍스트를 공감하며 읽는다는 것이다(박효훈, 2009). 즉, 텍스트 속에 담긴 필자의 생각과 등장인물의 심정에 반응하며 타자에 대한 인정과 존중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에 그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러한 시기에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공감적 읽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태도와 공감적 반응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음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공감적 읽기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둘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결과 학습자에게 어떤 변화과정이 있는지 분석한다.

이상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2022학년 1학기 3월부터 6월까지 경기도 김포시의 한 초등학교 1학년 한 반 28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탐구활동의 모든 과정을 녹음하고 참여자들이 수업 시간에 반응한 공감적 반응을 전사하였고 공감적 읽기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적 읽기 프로그램의 구성은 아동의 흥미 발달 단계에 맞추어 선정함이 효과가 있었다. 아동이 친근하게 여기는 중인공이 나오고, 모험과 문제 상황의 경험을 새롭게 다룰 수 있는 그림책이 공감을 이끌어냈다. 공감적 발문은 인지적 발문과 정서적 발문 및 의사소통적 발문으로 구성함이 효과가 있었다.
둘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changes of students in the teaching case of empathetic reading education through reading picture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problems set up to achieve this purpose are as follows.

First, A sympathetic reading program ...

주제어

#공감적 읽기 그림책 읽어주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찬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지도교수 최인자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14 p.
키워드 공감적 읽기 그림책 읽어주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187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