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 방안을 통해, 초등 고학년 학생의 토론 수업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그림책이 유아와 초등 저학년뿐 아니라 초등 고학년의 토론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수업이 고학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지도방안 실용성에 대한 효과를 어떻게 검증 할 것인가?
독서토론 활동은 도서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독해 능력을 증진시키며, 비판적 사고의 연습과 논리적, 통합적 사고의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시사, 문제해결을 함에 있어, 독서토론 활동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독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독서토론 활동 시, 가장 중요한 독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볼 때, 짧은 시간에 한 장소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고, 내용 파악이 쉬우며,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구성된 도서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도서에는 다양한 종류와 장르의 도서들이 있다.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고, 살펴본 결과, 독서토론 활동에 그림책이 가장 적합한 도서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독서토론 수업 활동에 활용한다. 초등 고학년 독서토론 수업 시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활용하면, 독서토론 수업 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28일부터 2019년 3월 28일까지 1년 동안 실시하였다. 대상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K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남 9명, 여 6명 등 총 15명이며, 총 8회 16차시로 사전 설문조사와 사후 설문조사를 통한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 방안을 통해, 초등 고학년 학생의 토론 수업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그림책이 유아와 초등 저학년뿐 아니라 초등 고학년의 토론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수업이 고학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지도방안 실용성에 대한 효과를 어떻게 검증 할 것인가?
독서토론 활동은 도서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독해 능력을 증진시키며, 비판적 사고의 연습과 논리적, 통합적 사고의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시사, 문제해결을 함에 있어, 독서토론 활동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독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독서토론 활동 시, 가장 중요한 독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볼 때, 짧은 시간에 한 장소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고, 내용 파악이 쉬우며,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구성된 도서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도서에는 다양한 종류와 장르의 도서들이 있다.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고, 살펴본 결과, 독서토론 활동에 그림책이 가장 적합한 도서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독서토론 수업 활동에 활용한다. 초등 고학년 독서토론 수업 시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활용하면, 독서토론 수업 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28일부터 2019년 3월 28일까지 1년 동안 실시하였다. 대상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K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남 9명, 여 6명 등 총 15명이며, 총 8회 16차시로 사전 설문조사와 사후 설문조사를 통한 질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업사례는 차시별로 제시하였고, 수업 시간은 총 120분으로 1차시 60분 2차시 60분씩 설정하였다. 그리고 교육목표와 주제, 논제 선정에 대한 차시별 예고 및 관련 그림책과 동영상 예고 후 이루어졌다. 사전 설문조사와 사후 설문조사는 동일한 10문항을 같은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사전, 사후 문항에 대한 응답을 %로 나타내어 결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방안 연구를 통해, 국어과 수업에 도움이 되었으며, 언어능력향상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방안으로 연구수업을 시행한 결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그림책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내용의 이해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 활용 독서토론을 시행한 결과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독서토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고, 그림책 활용 독서토론 지도 계획안을 통해 독서토론 준비과정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 방안을 통해, 초등 고학년 학생의 토론 수업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그림책이 유아와 초등 저학년뿐 아니라 초등 고학년의 토론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수업이 고학년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토론 지도방안 실용성에 대한 효과를 어떻게 검증 할 것인가?
독서토론 활동은 도서의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독해 능력을 증진시키며, 비판적 사고의 연습과 논리적, 통합적 사고의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 시사, 문제해결을 함에 있어, 독서토론 활동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독서토론 활동을 위한 독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독서토론 활동 시, 가장 중요한 독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볼 때, 짧은 시간에 한 장소에서 한 번에 읽을 수 있고, 내용 파악이 쉬우며,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구성된 도서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도서에는 다양한 종류와 장르의 도서들이 있다.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고, 살펴본 결과, 독서토론 활동에 그림책이 가장 적합한 도서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그림책을 독서토론 수업 활동에 활용한다. 초등 고학년 독서토론 수업 시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활용하면, 독서토론 수업 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2018년 2월 28일부터 2019년 3월 28일까지 1년 동안 실시하였다. 대상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K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남 9명, 여 6명 등 총 15명이며, 총 8회 16차시로 사전 설문조사와 사후 설문조사를 통한 질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수업사례는 차시별로 제시하였고, 수업 시간은 총 120분으로 1차시 60분 2차시 60분씩 설정하였다. 그리고 교육목표와 주제, 논제 선정에 대한 차시별 예고 및 관련 그림책과 동영상 예고 후 이루어졌다. 사전 설문조사와 사후 설문조사는 동일한 10문항을 같은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사전, 사후 문항에 대한 응답을 %로 나타내어 결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방안 연구를 통해, 국어과 수업에 도움이 되었으며, 언어능력향상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토론 지도방안으로 연구수업을 시행한 결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그림책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내용의 이해도가 높아졌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 활용 독서토론을 시행한 결과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독서토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고, 그림책 활용 독서토론 지도 계획안을 통해 독서토론 준비과정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