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stav Mahler의 연가곡 :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의 가창 중심 구성요소 연구- A Study on Gustav Mahler's Song Cycle - Focused on Components of Singing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원문보기
Gustav Mahler의 연가곡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의 가창 호흡, 발음, 발성을 활용한 명확한 프레이즈 만들기. 중심 구성요소 연구-
GUO CHAO 삼육대학교 대학원 통합예술학과 음악학 성악전공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유럽은 세기의 교체 속에서 제국주의, 반유대주의 등 사상적으로 혼란한 시대를 지나고 있었다. 당시는 음악사적으로도 낭만주의에서 다양한 현대음악 사조들로 전환되는 때였는데,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는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지휘자이자 작곡가 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전통적인 작곡 기법과 현대적인 기법을 총 망라한 작곡가로, 그의 예술가곡과 교향곡에서는 깊이 있는 내용과 창의적인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말러는 전통적인 화성의 전개를 벗어난 다성음악적 전개를 사용함으로 “전통 화성 구조라기 보다는 성부가 적어 간결한 구성의 폴리포니로써”(실용음악위키,https://appmusic.fandom.com/ko/wiki/ ). 인해 그 음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지만, 그의 사상적, 생애적, 시대적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동반될 때, 우리는 음악으로 표현된 철학적이고 방대한 사유를 만날 수 있다.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는 1884년에 완성한 말러의 첫 연가곡이다. 이 연가곡은 말러가 카셀의 오페라하우스에서 지휘자로 활동하던 시절 겪은 소프라노 요한나 리히터(Johanna Richter)와의 비극적인 사랑을 담았다는 점에서 자전적인 곡이다. 또한 《교향곡 1번》 창작의 재료가 되므로, 이후 작곡에도 나타나는 말러 특유의 예술가곡 교향화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가 가진 음악적 의의는 오케스트라 반주의 연가곡 가창에 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가창 중심의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연구가 아직 미비하기에, “작품의 특징인 단순한 선율, 자유로운 템포의 변화, 그리고 악센트의 처리”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국문 초록
Gustav Mahler의 연가곡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의 가창 호흡, 발음, 발성을 활용한 명확한 프레이즈 만들기. 중심 구성요소 연구-
GUO CHAO 삼육대학교 대학원 통합예술학과 음악학 성악전공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유럽은 세기의 교체 속에서 제국주의, 반유대주의 등 사상적으로 혼란한 시대를 지나고 있었다. 당시는 음악사적으로도 낭만주의에서 다양한 현대음악 사조들로 전환되는 때였는데,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는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지휘자이자 작곡가 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전통적인 작곡 기법과 현대적인 기법을 총 망라한 작곡가로, 그의 예술가곡과 교향곡에서는 깊이 있는 내용과 창의적인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말러는 전통적인 화성의 전개를 벗어난 다성음악적 전개를 사용함으로 “전통 화성 구조라기 보다는 성부가 적어 간결한 구성의 폴리포니로써”(실용음악위키,https://appmusic.fandom.com/ko/wiki/ ). 인해 그 음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지만, 그의 사상적, 생애적, 시대적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동반될 때, 우리는 음악으로 표현된 철학적이고 방대한 사유를 만날 수 있다.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는 1884년에 완성한 말러의 첫 연가곡이다. 이 연가곡은 말러가 카셀의 오페라하우스에서 지휘자로 활동하던 시절 겪은 소프라노 요한나 리히터(Johanna Richter)와의 비극적인 사랑을 담았다는 점에서 자전적인 곡이다. 또한 《교향곡 1번》 창작의 재료가 되므로, 이후 작곡에도 나타나는 말러 특유의 예술가곡 교향화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가 가진 음악적 의의는 오케스트라 반주의 연가곡 가창에 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가창 중심의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연구가 아직 미비하기에, “작품의 특징인 단순한 선율, 자유로운 템포의 변화, 그리고 악센트의 처리”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 방법을 호흡, 발성, 발음 등, 반드시 짚어야 할 가창기술에 대해 집중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집필자 본인의 ‘가창기술’인 호흡, 발음, 발성 그리고 프레이즈 표현법에 대해 실전 경험을 근거로 집필하였음을 미리 밝힌다.
주요어 : 말러, 예술가곡, 가창기술, 호흡, 발성, 발음,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국문 초록
Gustav Mahler의 연가곡 -Lieder eines fahrenden Gesellen《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의 가창 호흡, 발음, 발성을 활용한 명확한 프레이즈 만들기. 중심 구성요소 연구-
GUO CHAO 삼육대학교 대학원 통합예술학과 음악학 성악전공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유럽은 세기의 교체 속에서 제국주의, 반유대주의 등 사상적으로 혼란한 시대를 지나고 있었다. 당시는 음악사적으로도 낭만주의에서 다양한 현대음악 사조들로 전환되는 때였는데,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는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지휘자이자 작곡가 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전통적인 작곡 기법과 현대적인 기법을 총 망라한 작곡가로, 그의 예술가곡과 교향곡에서는 깊이 있는 내용과 창의적인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말러는 전통적인 화성의 전개를 벗어난 다성음악적 전개를 사용함으로 “전통 화성 구조라기 보다는 성부가 적어 간결한 구성의 폴리포니로써”(실용음악위키,https://appmusic.fandom.com/ko/wiki/ ). 인해 그 음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지만, 그의 사상적, 생애적, 시대적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동반될 때, 우리는 음악으로 표현된 철학적이고 방대한 사유를 만날 수 있다.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는 1884년에 완성한 말러의 첫 연가곡이다. 이 연가곡은 말러가 카셀의 오페라하우스에서 지휘자로 활동하던 시절 겪은 소프라노 요한나 리히터(Johanna Richter)와의 비극적인 사랑을 담았다는 점에서 자전적인 곡이다. 또한 《교향곡 1번》 창작의 재료가 되므로, 이후 작곡에도 나타나는 말러 특유의 예술가곡 교향화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가 가진 음악적 의의는 오케스트라 반주의 연가곡 가창에 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가창 중심의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 연구가 아직 미비하기에, “작품의 특징인 단순한 선율, 자유로운 템포의 변화, 그리고 악센트의 처리” “방랑하는 젊은이의 노래”(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 방법을 호흡, 발성, 발음 등, 반드시 짚어야 할 가창기술에 대해 집중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집필자 본인의 ‘가창기술’인 호흡, 발음, 발성 그리고 프레이즈 표현법에 대해 실전 경험을 근거로 집필하였음을 미리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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