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첸왕(Feng Chen Wang)과 칼빈 로우(Calvin Luo)의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신-해체주의 특성 The characteristics of neo-deconstruction in Feng Chen Wang and Calvin Luo's fashion collection원문보기
21세기의 패션은 평범함에 대한 회의감, 다양성과 독특성에 대한 관용의 증가 그리고 사회 문화적 불안감을 흥미로 탈피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기존 해체주의 바탕으로 나타난 신-해체주의 패션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배경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해체주의 패션의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하는 신-해체주의 패션의 표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신-해체주의 표현 특성을 파악하고, 중국 브랜드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의 신-해체주의 특성을 분석하고 내포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신-해체주의 패션연구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중국 시장 패션업체의 디자인 기획에 새로운 방향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국내외 문헌자료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해체주의의 등장 배경을 분석하고 해체주의 패션의 개념 및 패션 표현 특성을 조사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1세기에 등장한 신-해체주의의 배경, 개념과 표현 특성을 고찰한다. 선행연구에서 표현된 신-해체주의 특성을 유형화하였다. 셋째,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브랜드 배경과 디자이너 배경을 살펴보고, 브랜드의 특성, 컨셉과 브랜드 철학을 조사한다. 패션 전문 사이트 Vogue와 브랜드 공식 SNS등에서 수집된 펑첸왕의 2018 S/S부터 2022F/W까지 10개 시즌의 300개 컬렉션 사진 자료와 칼빈 로우의 2018 S/S부터 2022F/W까지 10개 시즌의 336장 컬렉션 소장품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영감, 컨셉, 작품의 형태, 소재, 색상을 살펴보고 패션 전문 사이트와 잡지에 나타난 리뷰 등을 통해 디자이너 작품에서 나타나는 신-해체주의 ...
21세기의 패션은 평범함에 대한 회의감, 다양성과 독특성에 대한 관용의 증가 그리고 사회 문화적 불안감을 흥미로 탈피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기존 해체주의 바탕으로 나타난 신-해체주의 패션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배경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해체주의 패션의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하는 신-해체주의 패션의 표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신-해체주의 표현 특성을 파악하고, 중국 브랜드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의 신-해체주의 특성을 분석하고 내포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신-해체주의 패션연구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중국 시장 패션업체의 디자인 기획에 새로운 방향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국내외 문헌자료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해체주의의 등장 배경을 분석하고 해체주의 패션의 개념 및 패션 표현 특성을 조사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1세기에 등장한 신-해체주의의 배경, 개념과 표현 특성을 고찰한다. 선행연구에서 표현된 신-해체주의 특성을 유형화하였다. 셋째,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브랜드 배경과 디자이너 배경을 살펴보고, 브랜드의 특성, 컨셉과 브랜드 철학을 조사한다. 패션 전문 사이트 Vogue와 브랜드 공식 SNS등에서 수집된 펑첸왕의 2018 S/S부터 2022F/W까지 10개 시즌의 300개 컬렉션 사진 자료와 칼빈 로우의 2018 S/S부터 2022F/W까지 10개 시즌의 336장 컬렉션 소장품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영감, 컨셉, 작품의 형태, 소재, 색상을 살펴보고 패션 전문 사이트와 잡지에 나타난 리뷰 등을 통해 디자이너 작품에서 나타나는 신-해체주의 패션 디자인의 특성을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신-해체주의는 기존 해체주의의 계승과 발전으로 현대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청년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신-해체주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신-해체주의 패션을 2014년 이후 등장한 시대적 배경에서 기존 해체주의의 표현 특성을 바탕으로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디자인에 긍정적인 특성을 부여하는 새로운 패션으로 정의하여 신-해체주의의 미적 가치를 ‘긍정적 유희성’, ‘개방적 소통성’, ‘다원적 포용성’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에서 나타난 신-해체주의 특성은 ‘긍정적 유희성’, ‘개방적 소통성’, ‘다원적 포용성’, '전통적 융합성'과 '은유적 저항성'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전통적 융합성'은 펭첸왕 디자인에 주로 표현되고 있었으며, '은유적 저항성'은 칼빈 로우의 디자인에 연출된 독특한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긍정적 유희성은 밝은 컬러, 과장된 액세서리, 귀여운 요소, 기준 복식 원리의 해체 등을 통해 창의성과 재미를 선사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둘째, 다원적 포용성은 시공간 한계, 성적 취향, 계층 경계를 허물고 개체의 독특성을 존중하면서 다양한 미에 대한 포용력을 보여주며 누구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낸다. 셋째, 개방적 소통성은 개인의 경험이나 사회적 현상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사고를 디자인에 담아 소비자와 공감하고 소비자 니즈에 맞춰 실용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일상적 디자인을 연출한다. 넷째, 전통적 용합성은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색체, 아이템, 수공예와 문양등 요소를 현대적인 디자인과 용합하여 과거와 현대, 전통과 유행의 시공간의 경계를 해체한다. 다섯째, 은유적 저항성은 유스 컬처를 기반으로 펑크, 히피 등 하위문화 요소를 재구성하거나 고급 패션과 스트리트 요소를 조합해 유스 컬처의 정체성과 젊은 세대의 은유적 저항성을 표현한다. 본 연구는 향후 신-해체주의 패션을 해석하고 디자인하는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향후 다른 중국 대표 신-해체주의 디자이너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신-해체주의 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21세기의 패션은 평범함에 대한 회의감, 다양성과 독특성에 대한 관용의 증가 그리고 사회 문화적 불안감을 흥미로 탈피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기존 해체주의 바탕으로 나타난 신-해체주의 패션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배경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해체주의 패션의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하는 신-해체주의 패션의 표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신-해체주의 표현 특성을 파악하고, 중국 브랜드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의 신-해체주의 특성을 분석하고 내포적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신-해체주의 패션연구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중국 시장 패션업체의 디자인 기획에 새로운 방향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국내외 문헌자료에 대한 고찰을 통해 해체주의의 등장 배경을 분석하고 해체주의 패션의 개념 및 패션 표현 특성을 조사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1세기에 등장한 신-해체주의의 배경, 개념과 표현 특성을 고찰한다. 선행연구에서 표현된 신-해체주의 특성을 유형화하였다. 셋째,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브랜드 배경과 디자이너 배경을 살펴보고, 브랜드의 특성, 컨셉과 브랜드 철학을 조사한다. 패션 전문 사이트 Vogue와 브랜드 공식 SNS등에서 수집된 펑첸왕의 2018 S/S부터 2022F/W까지 10개 시즌의 300개 컬렉션 사진 자료와 칼빈 로우의 2018 S/S부터 2022F/W까지 10개 시즌의 336장 컬렉션 소장품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영감, 컨셉, 작품의 형태, 소재, 색상을 살펴보고 패션 전문 사이트와 잡지에 나타난 리뷰 등을 통해 디자이너 작품에서 나타나는 신-해체주의 패션 디자인의 특성을 유형화하여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신-해체주의는 기존 해체주의의 계승과 발전으로 현대사회의 문화적 배경과 청년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신-해체주의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신-해체주의 패션을 2014년 이후 등장한 시대적 배경에서 기존 해체주의의 표현 특성을 바탕으로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디자인에 긍정적인 특성을 부여하는 새로운 패션으로 정의하여 신-해체주의의 미적 가치를 ‘긍정적 유희성’, ‘개방적 소통성’, ‘다원적 포용성’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펑첸왕과 칼빈 로우의 패션 컬렉션에서 나타난 신-해체주의 특성은 ‘긍정적 유희성’, ‘개방적 소통성’, ‘다원적 포용성’, '전통적 융합성'과 '은유적 저항성'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전통적 융합성'은 펭첸왕 디자인에 주로 표현되고 있었으며, '은유적 저항성'은 칼빈 로우의 디자인에 연출된 독특한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긍정적 유희성은 밝은 컬러, 과장된 액세서리, 귀여운 요소, 기준 복식 원리의 해체 등을 통해 창의성과 재미를 선사하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둘째, 다원적 포용성은 시공간 한계, 성적 취향, 계층 경계를 허물고 개체의 독특성을 존중하면서 다양한 미에 대한 포용력을 보여주며 누구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낸다. 셋째, 개방적 소통성은 개인의 경험이나 사회적 현상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 사고를 디자인에 담아 소비자와 공감하고 소비자 니즈에 맞춰 실용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일상적 디자인을 연출한다. 넷째, 전통적 용합성은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색체, 아이템, 수공예와 문양등 요소를 현대적인 디자인과 용합하여 과거와 현대, 전통과 유행의 시공간의 경계를 해체한다. 다섯째, 은유적 저항성은 유스 컬처를 기반으로 펑크, 히피 등 하위문화 요소를 재구성하거나 고급 패션과 스트리트 요소를 조합해 유스 컬처의 정체성과 젊은 세대의 은유적 저항성을 표현한다. 본 연구는 향후 신-해체주의 패션을 해석하고 디자인하는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향후 다른 중국 대표 신-해체주의 디자이너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신-해체주의 특성 분석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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