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the Education of the Learner of the Senior Model Education Program on the Intention to Continue the Particip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들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참여지속의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하는가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시니어모델 학습자의 모델교육프로그램 참여지속률을 향상시키고,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운영 활성화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중 어느 요인이 교육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참여동기 중(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어느 요인이 참여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육만족도(프로그램 만족도, 강사 만족도, 직원 만족도, ...
<국문초록>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도교수 김 혜 경 패션미디어 & 스타일링 전공 유 경 빈
본 연구의 목적은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들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참여지속의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하는가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시니어모델 학습자의 모델교육프로그램 참여지속률을 향상시키고,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운영 활성화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중 어느 요인이 교육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참여동기 중(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어느 요인이 참여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육만족도(프로그램 만족도, 강사 만족도, 직원 만족도, 물리적환경 만족도) 중 어느 요인이 참여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시니어모델 교육관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 500명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교육만족도, 참여지속의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수들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기술통계량 분석,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설문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신뢰도 분석, 분석할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의 수준 및 방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 변수들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간의 교욱만족도의 매개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학습지향형과 목표지향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이 프로그램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만족의 하위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프로그램 만족의 학위 요인인 강사만족에서 학습지향형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참여 동기가 직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역시 학습지향형이 직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같은 맥락에서 학습지향형은 물리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형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프로그램만족도와 강사만족도, 직원만족도 및 물리적환경만족도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 관계에 있었다. 넷째,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형이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프로그램만족도가 각 변인간의 부분매개역할을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프로그램만족도가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위 요인 중 강사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강사만족도는 부분매개역할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는 강사만족도가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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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도교수 김 혜 경 패션미디어 & 스타일링 전공 유 경 빈
본 연구의 목적은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들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 참여지속의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하는가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시니어모델 학습자의 모델교육프로그램 참여지속률을 향상시키고,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운영 활성화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중 어느 요인이 교육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참여동기 중(목표지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어느 요인이 참여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육만족도(프로그램 만족도, 강사 만족도, 직원 만족도, 물리적환경 만족도) 중 어느 요인이 참여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육만족도는 매개역할을 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시니어모델 교육관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 500명을 대상으로 참여동기, 교육만족도, 참여지속의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수들에 대해서는 기초적인 기술통계량 분석,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 설문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신뢰도 분석, 분석할 모든 변수 간 상관관계의 수준 및 방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 변수들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간의 교욱만족도의 매개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가 프로그램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학습지향형과 목표지향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이 프로그램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만족의 하위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프로그램 만족의 학위 요인인 강사만족에서 학습지향형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참여 동기가 직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역시 학습지향형이 직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같은 맥락에서 학습지향형은 물리적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한 결과,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형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프로그램만족도와 강사만족도, 직원만족도 및 물리적환경만족도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 관계에 있었다. 넷째,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형이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프로그램만족도가 각 변인간의 부분매개역할을 갖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프로그램만족도가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위 요인 중 강사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강사만족도는 부분매개역할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는 강사만족도가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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