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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문해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실행연구 원문보기


이안 (경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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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지만, 노인 문해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성을 띤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 문해학습자와 함께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문해학습자의 스마트폰 활용 능력과 한글 문해력을 향상시켜서 원활한 사회참여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실행연구이다. 2021년 4월부터 예비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나눔학교의 한글 문해반에 소속된 노인 문해학습자 9명과 학습자 집단면담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수정된 프로그램으로 총 10회기의 수업을 실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정과 평가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을 문해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는 평생교육 실천가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첫째, 상호작용 모형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에서 문해학습자의 참여 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최종 개발된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가?’로 설정하고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프로그램 개발에서 계획단계에 해당한다. 문제 파악과 해결책 구안을 시작으로 해결책의 실행과 제한점을 파악하고, 아이디어 보완과 프로그램 ...

주제어

#노인 문해학습자,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실행연구, 상호작용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안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최일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83 p.
키워드 노인 문해학습자,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실행연구, 상호작용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54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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