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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라는 예기치 못한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입은 관광업계가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관광·홍보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관광업계 및 다양한 지자체에서 자신들의 관광지를 소개하기 위하여 메타버스 상에 실재 관광지와 동일한 관광지를 구축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도입하는 등 국내·외 잠재관광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게 관광업계의 메타버스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메타버스 관광에 대한 실효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이 연구는 메타버스 관광에 대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내 메타버스 관광지를 이용해 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속성, 경제흐름, 실재감으로 구분된 메타버스 특성에 의한 이용자의 플로우와 ...
저자 | 김영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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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스마트관광원 |
지도교수 | 윤지환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102 p. |
키워드 | 메타버스 관광지, 메타버스 특성, 플로우, 정신적 웰빙, 지속적 이용의도, 방문의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855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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