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이 발전하는 인터넷에 따르면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의 구매 의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관광상품은 경험하기 전까지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없는 무형성(intangibility)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잠재 관광객은 관광상품 구매에 대한 실망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리뷰에 의존하여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리뷰를 효율적이고 시기적절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리뷰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지만 온라인 리뷰 특성, 관광 이미지와 방문의도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또한 중한 양국의 관광산업이 성장하여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6,023,021명으로 25.75% 증가하였고 그중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세를 주도한 것은 여성이었다. 따라서 중국 여성 관광객은 한국의 관광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여성 관광객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면서 관광 ...
끊임없이 발전하는 인터넷에 따르면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의 구매 의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관광상품은 경험하기 전까지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없는 무형성(intangibility)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잠재 관광객은 관광상품 구매에 대한 실망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리뷰에 의존하여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리뷰를 효율적이고 시기적절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리뷰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지만 온라인 리뷰 특성, 관광 이미지와 방문의도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또한 중한 양국의 관광산업이 성장하여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6,023,021명으로 25.75% 증가하였고 그중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세를 주도한 것은 여성이었다. 따라서 중국 여성 관광객은 한국의 관광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여성 관광객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면서 관광 시장구조를 변화시키고,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중국인 여성들의 해외여행이 대중화, 일반화 되어감에 따라 잠재력이 무한한 여성들의 관광시장으로 써 인접한 중국인 여성 관광객 유치를 위해 그들의 방문의도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으며, 중국 온라인 리뷰의 특성에 어떠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알아보고 중국 온라인 리뷰(샤오홍슈)를 통해 한국의 관광 이미지와 한국의 방문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이를 토대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마케팅 정책과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한국의 인바운드 여성들의 관광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변수를 구성하는 요인들과 변수 간의 관계성을 수립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온라인 리뷰(샤오홍슈)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의 잠재 여성 관광객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331개의 선상 유효 질문권 통계를 통해 SPSS 21.0으로 데이터의 신뢰도, 구조방정식 모델 등을 분석하고 검증한다. 먼저 신뢰도 분석 및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한 결과 신뢰도 검증에서는 모든 요인이 0.7 이상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온라인 리뷰 특성, 관광 이미지와 방문의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치열한 경쟁에 놓여 있는 관광산업에 효율적인 마케팅에 도움을 주며, 특히 2020년 발병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관광산업이 큰 타격을 입었는데, 본 연구를 통해 좋은 온라인 리뷰 환경 조성, 긍정적, 부정적 리뷰에 대응하여 관광 목적지의 이미지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중한 양국의 관광 발전에 도움을 제공한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인터넷에 따르면 온라인 리뷰는 소비자의 구매 의향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관광상품은 경험하기 전까지 그 결과를 미리 알 수 없는 무형성(intangibility)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잠재 관광객은 관광상품 구매에 대한 실망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리뷰에 의존하여 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리뷰를 효율적이고 시기적절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리뷰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지만 온라인 리뷰 특성, 관광 이미지와 방문의도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또한 중한 양국의 관광산업이 성장하여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9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6,023,021명으로 25.75% 증가하였고 그중 중국인 관광객의 증가세를 주도한 것은 여성이었다. 따라서 중국 여성 관광객은 한국의 관광시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여성 관광객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면서 관광 시장구조를 변화시키고,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중국인 여성들의 해외여행이 대중화, 일반화 되어감에 따라 잠재력이 무한한 여성들의 관광시장으로 써 인접한 중국인 여성 관광객 유치를 위해 그들의 방문의도에는 어떠한 요소들이 있으며, 중국 온라인 리뷰의 특성에 어떠한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알아보고 중국 온라인 리뷰(샤오홍슈)를 통해 한국의 관광 이미지와 한국의 방문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이를 토대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마케팅 정책과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한국의 인바운드 여성들의 관광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변수를 구성하는 요인들과 변수 간의 관계성을 수립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온라인 리뷰(샤오홍슈)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의 잠재 여성 관광객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331개의 선상 유효 질문권 통계를 통해 SPSS 21.0으로 데이터의 신뢰도, 구조방정식 모델 등을 분석하고 검증한다. 먼저 신뢰도 분석 및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한 결과 신뢰도 검증에서는 모든 요인이 0.7 이상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온라인 리뷰 특성, 관광 이미지와 방문의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치열한 경쟁에 놓여 있는 관광산업에 효율적인 마케팅에 도움을 주며, 특히 2020년 발병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관광산업이 큰 타격을 입었는데, 본 연구를 통해 좋은 온라인 리뷰 환경 조성, 긍정적, 부정적 리뷰에 대응하여 관광 목적지의 이미지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중한 양국의 관광 발전에 도움을 제공한다.
The tourism industry in both China and Korea has grown, and Chinese tourists seem to occupy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Korean tourism market, according to the Korea Tourism Organization, the number of Chinese tourists visiting it was women who led the increase in Chinese tourists Korea...
The tourism industry in both China and Korea has grown, and Chinese tourists seem to occupy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Korean tourism market, according to the Korea Tourism Organization, the number of Chinese tourists visiting it was women who led the increase in Chinese tourists Korea increased 25.75% to 6,023,021 in 2019, Among them, it was women who led the increase in Chinese tourists. Therefore, Chinese female tourists occupied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Korean tourism market. This study empirically tests a comprehensive model of prospective Chinese female travel behavior, based on cognitive image and affective image perceptions about destination. To presents a comprehensive view of the impact of social media use and destination image in tourism promotion. Findings suggests that social media(小红书)is an effective tool to influence Chinese women’s travel intention and destination image, and Chinese women who frequently use social media(小红书) to get traveling information seem to have better destination image and higher travel intention. The hypothesis was verified through SPSS. To summarize the analysis results, consensus, vividness and reliability, which are Xiaohongshu's tourism reviews, all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ourism image and on travel intention. Also, travel imag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ravel intention. Therefore, Korean government should make good use of the online reviews in social media(小红书), establish marketing strategies that stimulate not only the travel image but also the travel intention of Chinese tourists.
The tourism industry in both China and Korea has grown, and Chinese tourists seem to occupy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Korean tourism market, according to the Korea Tourism Organization, the number of Chinese tourists visiting it was women who led the increase in Chinese tourists Korea increased 25.75% to 6,023,021 in 2019, Among them, it was women who led the increase in Chinese tourists. Therefore, Chinese female tourists occupied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Korean tourism market. This study empirically tests a comprehensive model of prospective Chinese female travel behavior, based on cognitive image and affective image perceptions about destination. To presents a comprehensive view of the impact of social media use and destination image in tourism promotion. Findings suggests that social media(小红书)is an effective tool to influence Chinese women’s travel intention and destination image, and Chinese women who frequently use social media(小红书) to get traveling information seem to have better destination image and higher travel intention. The hypothesis was verified through SPSS. To summarize the analysis results, consensus, vividness and reliability, which are Xiaohongshu's tourism reviews, all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ourism image and on travel intention. Also, travel imag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ravel intention. Therefore, Korean government should make good use of the online reviews in social media(小红书), establish marketing strategies that stimulate not only the travel image but also the travel intention of Chinese tourists.
주제어
#온라인 리뷰, 관광 이미지, 방문의도, 중국인 여성 관광객, 샤오홍슈, Online reviews, Tourism Image, Travel intention, Chinese Female Tourists, Xiao hong shu(小红书)
학위논문 정보
저자
ZHENG, FANGFANG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관광학과
지도교수
윤지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ⅵ, 86 p.
키워드
온라인 리뷰, 관광 이미지, 방문의도, 중국인 여성 관광객, 샤오홍슈, Online reviews, Tourism Image, Travel intention, Chinese Female Tourists, Xiao hong shu(小红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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