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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악제 브랜드 마케팅 사례연구 : 딸기 음악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주레나 (경희대학교 대학원 컨벤션전시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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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전통 음반 산업은 쇠퇴하기 시작했고, 독특한 개성을 지닌 야외 음악제가 등장하며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오늘날의 페스티벌은 주로 어떠한 주제 아래에 여러 밴드, 여러 팀의 가수들이 특정 장소에 모여 여러 날 동안 펼치는 공연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민족음악제, 록 페스티벌 등이 있다. 그러나 아시아의 음악제 역사는 비교적 짧다.
한국의 대표적인 음악축제로는 윤이상을 기리는 통영국제음악제, 국악과 세계 음악의 소통을 도모하는 전주세계소리축제, 2018년 동계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을 중심으로 하는 대관령 국제음악제, 대한민국 국제음악제의 효시라고 볼 수 있는 대한민국 국제음악제 등이 있으며, 이러한 국제적 음악제를 비롯해 각 지역에서 열리는 지역 음악축제, 각종 가요제, 국내 대학 콩쿠르 등 다양한 음악제들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음악제는 중국 시장에 도입된 지 20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음악 분야에서 점차 새로운 산업 발전 모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2000년부터 중국 야외 음악제 브랜드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2020년 한 해에만 300회가량의 다양한 음악제가 개최되면서 음악 애호가들의 선택 폭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었다. 그중 딸기 음악제는 중국의 저명한 오리지널 음악 인디레이블인 ‘Modern Sky 음악제’에 이어 2009년에 새롭게 개최한 중국 최대 규모의 음악제이다. 이 음악제는 젊고 발랄한 감성으로 대중음악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록, 포크,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종합 페스티벌이다. 그러나 중국 페스티벌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동질화 현상, 관리 부실 등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음악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브랜드 가치를 중시하고,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본 연구는 주로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이론적 고찰 및 현황 분석이다. 이론적 고찰 부분에서는 음악제와 브랜드 마케팅 관련된 선행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음악제 및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정리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음악제의 개념, 태동, 발전 과정, 특징과 가치를 제시하였다. 또한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 브랜드의 자산가치, 생명주기 이론, ...

주제어

#음악제, 중국 음악제, 브랜드 마케팅, 딸기 음악제, 사례연구, Music Festival, Chinese Music Festival, Brand Marketing, Strawberry Music Festival, Case Stud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레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컨벤션전시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철원,윤유식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146 p.
키워드 음악제, 중국 음악제, 브랜드 마케팅, 딸기 음악제, 사례연구, Music Festival, Chinese Music Festival, Brand Marketing, Strawberry Music Festival, Case Stud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5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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