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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더욱 강화된 환경규제에 발맞춰 다양한 친환경 기술이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이산화탄소 저감기술로 공회전 제한장치인 Auto Stop & Start 시스템을 이야기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 대부분은 배출가스 저감 및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Auto Stop & Start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Auto Stop & Start 시스템은 차량정체 및 신호등 정지등에 의해 차량이 완전히 멈추면 시동이 꺼졌다가 출발 시 신속히 재시동하여 주행을 가능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임으로써 연비 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 그리고 차량의 진동,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Auto Stop & Start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적 측면 및 편의적 측면을 고려해야 하며 신뢰성을 제공하여야 한다. 안전성, 편의성,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 여러 컨트롤 유닛들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설정된 작동조건에 맞추어 정확히 작동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시스템 구성이 다소 복잡하고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비사가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결함에 접근해야 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Auto Stop & Start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더불어 효율적 진단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정비사들이 시스템 이상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실험에서는 차량 진단장비를 통해 시스템 구성품의 표출데이터를 분석하여 나열하였다. 데이터 검증 및 비교를 위해 멀티미터와 ...
저자 | 이병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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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고육전공 |
지도교수 | 박준홍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iii, 49 p. |
키워드 | auto stop & start DTC auto stop auto start ECU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865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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