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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 조사 및 시민이 참여하는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녹색교통운동
연구책임자 박심수
참여연구자 송상석 , 우충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3
주관부처 환경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등록번호 TRKO201300008849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 신호대기 시 운전 행태에 대한 현장 조사
- 교차로 및 횡단보도 신호대기 시 자동변속기 차량의 변속기 위치 조사
○ 신호대기 시 운전 행태에 대한 설문 조사
- 교차로 및 횡단보도 신호대기 시 운전자들의 습관적인 변속기 조작 실태, 운전습관 등
○ 서울시 자동차 정지시간 비율 조사
- 주행 중 자동차의 정지시간 비율
○ 승용차 정지시간 조사 및 변속기 조작 실태 분석을 통한 연료소비량 감소 및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효과 산출
- 승용차 정지시간 조사 결과 및 변속기 조작 실태별 효과 분석 시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목차 ... 19
  • 제1장 서 론 ... 2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1
  • 1. 연구의 배경 ... 31
  • 2. 연구의 목적 ... 33
  • 제2절 연구개요 ... 34
  • 1. 연구의 범위 및 대상 ... 34
  • 2. 연구내용 ... 34
  • 2.1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대한 현장 조사 ... 34
  • 2.2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대한 설문 조사 ... 35
  • 2.3 서울시 자동차 정지시간 비율 조사 ... 35
  • 2.4 정지시간 조사 및 변속기 조작 실태에 따른 연료소비량 감소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 산출 ... 35
  • 2.5 시민이 참여하는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방안 사례 조사 ... 36
  • 2.6 시민이 참여하는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방안 제시 ... 36
  • 제2장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 조사 ... 37
  • 제1절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대한 현장 조사 ... 39
  • 1. 조사의 목적 ... 39
  • 2. 조사의 기본 설계 ... 39
  • 2.1 조사항목 ... 39
  • 2.2 조사지점 선정 ... 39
  • 2.3 조사개요 ... 40
  • 3. 조사결과 분석 ... 41
  • 3.1 조사차량의 차종별 분포 ... 41
  • 3.2 차종별 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 ... 42
  • 3.3 조사지점별 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 ... 44
  • 3.4 조사시간대별 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 ... 45
  • 제2절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대한 설문 조사 ... 46
  • 1. 조사의 목적 ... 46
  • 2. 주요 조사내용 ... 46
  • 3. 조사의 기본 설계 ... 46
  • 3.1 표본 설계 (Sampling Design) ... 46
  • 3.2 조사방법 및 기간 ... 47
  • 3.3 자료 처리 ... 48
  • 4. 표본의 특성 ... 48
  • 5. 설문결과 분석 ... 51
  • 5.1 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 ... 51
  • 5.2 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를 주행에 놓고 기다리는 이유 ... 53
  • 5.3 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를 중립이나 주차에 놓고 기다리는 이유 ... 54
  • 5.4 운전행태의 변화 여부(신호대기 시 변속기 위치를 중립이나 주차로 바꾸어 놓고 기다릴 의향) ... 55
  • 5.5 운전행태를 바꾸지 않는 이유 ... 56
  • 5.6 운전행태를 바꾸는 이유 ... 57
  • 5.7 평상시 운전 습관 ... 58
  • 제3장 서울시 자동차 정지시간 비율 조사 ... 61
  • 제1절 선행 연구 및 관련 통계자료 분석 ... 63
  • 1. 조사의 목적 ... 63
  • 2. 조사대상 및 방법 ... 63
  • 2.1 조사대상 ... 63
  • 2.2 조사방법 ... 63
  • 3. 조사결과 ... 64
  • 3.1 택시 운행기록계 관련 연구자료 분석 ... 64
  • 3.2 서울시 교통 통계자료 분석 ... 64
  • 3.3 자동차 주행 패턴 및 주행 연비 관련 연구자료 분석 ... 67
  • 제2절 서울시 승용차 정지시간 비율 실태조사 ... 73
  • 1. 조사의 목적 ... 73
  • 2. 조사의 기본 설계 ... 73
  • 2.1 조사내용 ... 73
  • 2.2 조사가로 선정 ... 73
  • 2.3 조사개요 ... 76
  • 3. 조사결과 분석 ... 76
  • 3.1 조사가로별 시간대별 정지시간 비율 ... 76
  • 3.2 시간대별 정지시간 및 통행지체 원인 비율 ... 78
  • 3.3 지역별 통행지체 원인 비율 ... 78
  • 제4장 정지시간 조사 및 변속기 조작실태 분석을 통한 연료 소비량 감소와 온실가스 저감효과 산출 ... 81
  • 제1절 정지시간 조사 및 변속기 조작실태 분석에 따른 효과분석 시나리오 ... 83
  • 1. 서울시 승용차 정지시간 조사 결과 분석 ... 83
  • 2. 변속기 조작 실태 조사 결과 분석 ... 84
  • 3. 연료 소비량 감소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 분석 시나리오 ... 85
  • 제2절 효과분석 시나리오별 연료소비량 감소 및 온실가스 저감효과 산출 결과 ... 85
  • 1. 시나리오별 서울시 승용차 대수 산출 결과 ... 85
  • 2. 시나리오별 1대당 연료소비량 감소 및 온실가스 저감효과 산출 결과 ... 86
  • 3. 시나리오별 연료소비량 감소 및 온실가스 저감효과 산출 결과 ... 87
  • 제5장 시민이 참여하는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방안 사례 조사 ... 89
  • 제1절 일본의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 91
  • 1. 일본의 에코드라이브 개요 ... 91
  • 1.1 에코드라이브의 의미 ... 91
  • 1.2 에코드라이브 관련 제도와 정책 추진 이력 ... 91
  • 1.3 에코드라이브 운전 요령 ... 92
  • 2. 에코드라이브 활성화 정책 추진 현황 ... 95
  • 2.1 에코드라이브 운전교육 프로그램 ... 95
  • 2.2 에코드라이브 운전교육 기구 ... 98
  • 2.3 연비 측정기 대여 ... 98
  • 2.4 에코드라이빙 콘테스트 ... 99
  • 2.5 마이스타 제도 ... 100
  • 2.6 에코드라이브 관리시스템(EMS) 도입 지원 제도 ... 100
  • 2.7 Idling stop 자동차 구입 보조금 지원 ... 101
  • 2.8 에코드라이브 관련 심포지엄 개최 ... 103
  • 2.9 사업체들의 에코드라이브 추진 사례 및 효과 홍보 ... 104
  • 2.10 에코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인터넷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홍보 ... 104
  • 3. 에코드라이브 실천에 따른 연비개선 효과 - (재) 공해지역재생센터 사례 ... 106
  • 제2절 영국의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 108
  • 1. Act on CO2 캠페인 ... 108
  • 2. Smarter driving 캠페인 ... 110
  • 2.1 기업체 임직원을 상대로 한 Smarter driving 교육 ... 110
  • 3. 에코드라이브 활성화 캠페인 사례 ... 111
  • 3.1 MPG Marathon 2008(the UK's premier economy driving event) ... 111
  • 3.2 Vans 이벤트 ... 112
  • 3.3 생산자, 수입자, 자동차 판매원들의 책임 부여 ... 113
  • 3.4 영국의 운전면허 교육 시험 반영 ... 114
  • 3.5 영국의 에코드라이브 보급을 위한 장려책 사례 ... 116
  • 제3절 유럽의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 119
  • 1. 유럽연합의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개요 ... 119
  • 1.1 에코드라이빙 워크샵 개최 ... 119
  • 1.2 유럽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현황 ... 119
  • 1.3 TREATISE 프로젝트 ... 121
  • 제4절 미국의 에코드라이브 캠페인(Ecodriving USA) ... 122
  • 1. 미국 주 단위 에코드라이브 활동(State and Local Action) ... 122
  • 1.1 운전학원 커리큘럼에 친환경운전 강좌를 도입 ... 122
  • 1.2 무료 타이어 공기 충전소 배치를 장려 ... 122
  • 1.3 주 공무원들에게 친환경운전 프로그램 도입 ... 122
  • 1.4 러시아워 외의 시간 동안 친환경운전 메시지 전자 광고(러시아워 중의 다인승 차량 장려광고, 전방 교통정체 알림 등의 전광판 이용) ... 123
  • 1.5 운전면허 발급소 웹사이트와 팸플릿을 통한 친환경운전 정보 제공 ... 123
  • 1.6 공무원에게 친환경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시 당국에 포상 ... 123
  • 1.7 주 및 주EPA 웹사이트에 Eco Driving 정보 게시 ... 124
  • 1.8 주 고속도로 휴게소에 친환경운전 정보를 게시 ... 124
  • 1.9 주 투표시설에 친환경운전 정보를 게시 ... 124
  • 1.10 운전자들에게 친환경운전 체크리스트를 우편 발송 ... 124
  • 1.11 친환경운전을 위해 교통 정체 완화 노력 ... 124
  • 1.12 친환경운전 팁을 지하철, 시내버스 및 택시의 뒷자석에 부착 ... 125
  • 2. 에코드라이브 캠페인 사례 ... 125
  • 2.1 Ford사 캠페인 [Ford Environmental] ... 125
  •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 127
  • 제1절 정지시간 조사 및 변속기 조작에 따른 연료소비량 감소와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 효과분석의 결론 ... 129
  • 제2절 신호대기 시 운전자의 운전행태 조사를 통해서 본 개선과제 ... 130
  • 1. 현장 실태 조사를 통해서 본 개선과제 ... 130
  • 2. 설문 조사를 통해서 본 개선과제 ... 131
  • 제3절 서울시 자동차 정지시간 비율 조사를 통해 본 개선과제 ... 133
  • 제4절 시민이 참여하는 자동차 온실가스 저감방안 사례 조사를 통해 본 개선과제 ... 134
  • 제5절 친환경경제운전법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제언 ... 136
  • 1. 친환경경제운전법(에코드라이브)에 대한 홍보 강화 ... 136
  • 2. 친환경경제운전에 대한 운전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 137
  • 3. 친환경경제운전 정착을 위한 국가, 지자체 차원의 세제 지원 등 지원 정책 마련 ... 138
  • 참고문헌 ... 141
  • 부 록 ... 14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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