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뮤직비디오의 시각 표현에 관한 연구 : - 융의 분석심리학이 적용된 BTS 뮤직비디오 PERSONA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JIANG WENHONG (아주대학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뮤직비디오라는 영상 매체는 뮤지션의 음악과 그 음악에 담긴 메세지를 영상에 담아 표현하는 복합 매체라고 할 수 있다. 1980년대에 나온 초기의 뮤직비디오는 노래하고 연주하는 뮤지션의 모습을 주로 영상에 담아 음악을 홍보하고 보조하는 영상의 행태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오늘날의 뮤직비디오는 단순히 뮤지션을 홍보하는 보조적인 매체를 넘어, 깊이 있는 메시지와 복합적인 스토리를 화려한 안무와 배경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해 3분 내외의 영상에 담아내면서 놀라운 발전을 이루어 냈고, 독립적인 매체로 거듭났다.
최근의 뮤직비디오는 화려한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영상뿐만 아니라, 뮤지션이 확립하고자 하는 이미지 그리고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뮤직비디오에 반영하고자 노력하는 예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의도에 맞게 디자인된 야외 혹은 실내 세트장에서 뮤지션들이 음악과 안무를 통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 메시지의 다양성과 깊이가 복잡하고 심오한 경우가 많다. 초기의 뮤직비디오와 비교하면, 오늘날의 뮤직비디오는 여러 가지 시각 요소들과 ...

주제어

#영상의 시각 표현 요소 융의 분석 심리학 미장센 요소 그래픽 요소 움직임 요소 뮤직비디오 

학위논문 정보

저자 JIANG WENHONG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지도교수 김현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76
키워드 영상의 시각 표현 요소 융의 분석 심리학 미장센 요소 그래픽 요소 움직임 요소 뮤직비디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73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