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방송학보 =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v.18 no.2, 2004년, pp.134 - 168
양정혜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만의 독특한 텍스트 코드를 형성시키는 요인들을 음반산업 내부의 제작관행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뮤직비디오 제작진 11명을 심층 인터뷰하였다. 뮤직비디오 텍스트는 포스트모던 하다기 보다는 규칙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규칙성의 상당부분은 제작과정에서 가해지는 여러 가지 제한요소들의 스물이라는 것이 연구의 전제이다. 인터뷰결과 기획사가 가하는 재정적 통제, 제작진이 일을 배우는 사회화 과정, 좋은 비주얼에 대한 추구, 5분 안에 스토리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강조되는 극적인 임팩트 등이 공동으로 작용해 뮤직비디오 텍스트의 형식과 내용을 동질적인 것으로 만든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