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영산회상의 관현악법 연구 : 1981년 정농악회 녹음 음반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양승환 (영남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0여 년 전 ‘정농악회’가 연주 녹음한 음원 자료인 《영산회상》을 채보 및 역보하여 관현악법(orchestration)을 분석함으로써, 현행 국악 관현악법의 체계를 고찰한 것이다. ‘정농악회’의 음원 자료를 선택한 이유는 현재 정악의 대가(大家)들로 국악계가 인정하는 명인들에 의한 연주이기에 높은 예술적 가치로 가장 유의미한 음원 자료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주요 자료는 2001년 신나라 뮤직에 의해 CD(compact disc)로 복각된, 1981년에 주식회사 성음(成音)에서 발매한 ‘정농악회’의 음반인 『영산회상(靈山會上)』을 중심으로 하고, 김기수가 오선보로 역보한 국립국악원 출판의 『중광』 총보(full score)와 국립국악원 발행의 ‘정악보(正樂譜)’들을 참고 악보로 활용하였다. 역보 및 채보 악보는 최대한 실제 연주에 가깝도록 완성하여 《영산회상》의 관현악법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세악(細樂) 편성의 악곡인 《영산회상》의 관현악법에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한배에 따른 형식이다. 《영산회상》의 구성 악곡인 <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더리>, <상현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 등 총 9곡의 악곡들은 점차 빨라지는 한배에 따른 형식이지만, <염불도드리> 악곡 중반부에서 더욱 빨라지는 예외적인 한배가 존재한다. 둘째, 반복 악구는 과거 성악곡이었던 흔적일 수 있다. 《영산회상》은 본래 <상령산>이 성악곡으로서 파생되었다는 논리가 현행의 악곡별 악장의 마지막 각(刻)에서 반복되는 선율의 존재로서 구할 수 있는데, 과거 성악곡의 후렴구와 같은 역할로서 기능했을 것이다. 셋째, 연음형식이다. 피리가 쉬는 동안 다른 악기들이 장식음을 첨가하여 선율을 연결해주는 연음형식이 자주 나타난다. 넷째, 독특한 화성이 존재한다. 《영산회상》은 편성 악기 사이에 독특한 화성이 만들어지는데, 의도한 화성감 보다는 선율선을 고려한 악기들의 대위법(counterpoint)적 진행 중에 일시적인 현상으로 해석된다.
보편적으로 《영산회상》은 이음성음악(heterophony)의 선율 구조로 설명하지만, 부분적으로 화성(harmony)적 또는 다성음악(polyphony)적 선율 구조가 있으며, 악곡의 후반부로 갈수록 화성과 다성음악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는 《영산회상》뿐만 아니라 세악 편성의 연주나 즉흥성이 가미된 수준 높은 연주자들의 연주에서 일시적인 다성음악적 선율이 다수 발견되는 점과 유관성이 있는 것이다.
《영산회상》의 관현악법에 있어 수평적(선율적; melodic) 선율진행과 수직적(화성적: harmonic) 선율진행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영산회상》의 수평적 선율진행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장2도나 단3도의 순차진행(conjunct motion, 順次進行)과 완전4도(tetrachord) 등의 도약진행(disjunct motion, 跳躍進行)이 많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러한 선율진행은 단선율(monophony) 음악이었던 《영산회상》이 악기별 혹은 연주자별로 선율을 풍부하게 더함으로써 악곡 전반은 이음성음악의 짜임새(texture)라고 하겠지만, 일시적으로 다성음악(polyphony)적인 짜임새를 이루기도 한다.
《영산회상》의 수직적(화성적) 선율진행의 특징은 악곡들 전반에 걸쳐 완전1도나 완전8도 다음으로 완전4도나 완전5도의 수직적 화성 진행이 많다는 점이다. 한국 전통음악은 기능화성(functional harmony)의 구조가 아니며, 본디 화성이라는 개념이 없었을지도 모른다. 서양음악적 관점으로는 3음이 생략된 3화음 혹은 3음이 생략된 3화음의 제2전위(second ...

주제어

#관현악법, 국악관현악법, 영산회상, 정농악회, 중광지곡, 현악영산회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승환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박소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284p. : 삽화
키워드 관현악법, 국악관현악법, 영산회상, 정농악회, 중광지곡, 현악영산회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78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