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드래곤 퀘스트 IV"의 배경음악 중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법 연구
A Study on Orchestration in "Battle for The Glory" out of the Background Music in the Animation "Dragon Quest IV"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9, 2015년, pp.321 - 348  

정길 (한서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각 주제의 제시와 반복, 재현이 나타나는 악절에서는 동일한 악기 편성 패턴을 유지하여 통일성을 강조하였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악절에서는 악기의 교체법과 가감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악기 편성 패턴으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둘째, 보이싱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엷은 보이싱 구조와 중경부는 두터운 보이싱 구조로 구성된 "엷음-두터움"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3주제는 "두터움-엷음", 제4주제는 2개의 선율을 가진 "엷음-두터움"의 구조로 교체되는 다양성을 제고하고 있다. 셋째, 리듬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굵은 리듬 구조와 중경부는 잘은 리듬 구조로 구성된 "굵음-잘음"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제5주제에서는 "잘음-굵음"으로 교체되면서 다양성을 부여하고 있다. 넷째, 수평적 관점에서 진행구간별 조화비는 주제가 반복, 재현되는 구간에서는 통일성의 비율이 높고,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구간에서는 다양성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에 사용된 운용 기법을 통해 균형감 있는 관현악 운용 기법은 수직적 관점의 기법을 바탕으로 수평적 진행구간의 다양성 비율 관계를 추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분석연구가 관현악 기법의 이론체계와 교육방법 확립에 새로운 페러다임으로 자리매김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a system and a progression principle in orchestral piece based on the outcome after comparatively analyzing the orchestral operation technique in "Battle for The Glory" out of the background music in the animation "Dragon Quest IV" by Koichi Sugiyama(1931~), w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 작품에 사용된 운용 기법을 통해 균형감 있는 관현악 운용 기법은 수직적 관점의 기법을 바탕으로 수평적 진행구간의 다양성 비율 관계를 풀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분석연구가 관현악 기법의 이론체계와 교육방법 확립에 새로운 페러다임이 마련되었으면 한다.

가설 설정

  • 2) 정보디자인3)에서 정보전달시 사운드를 이용하게 되면 미디어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로, 여러 미디어를 결합함으로서 사용자의 동기나 흥미유발을 일으키므로 정보의 전달효과가 극대화 된다.4) 사운드 즉, 배경음악(Background Music)과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는 특정한 영상의 분위기를 강조하거나 감정을 고조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특히 배경음악에 관한 연구는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ragon Quest IV의 음악감독은 누구인가?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드래곤 퀘스트는 국내에서 어떤 제목으로 소개되었는가? 일본 애니메이션 “드래곤 퀘스트(Dragon Quest)”는 1989년 일본 후지 TV에서 방영된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국내에는 1993년 KBS TV <아벨 탐험대>, SBS TV <타이의 대모험>으로 소개되었다. 이 작품은 일본 에닉스사에서 1986년부터 2009년까지 9개의 시리즈로 발매된 판타지 장르의 게임을 바탕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Battle for The Glory'의 악기 편성 패턴은 어떠한가? 이 논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Dragon Quest IV"의 음악 감독 코이치 스기야마(Koichi Sugiyama, 1931~)의 작품 "Battle for The Glory"에 나타난 관현악 운용 기법을 필자가 고안한 성부 분할법과 악기 편성 패턴, 리듬 패턴, 보이싱 패턴, 진행구간별 조화비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관현악 편곡의 체계와 진행원리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그 결과 첫째, 5개의 주제가 나타난 각 악절은 각각 특정한 악기 편성 패턴을 가지고 있다. 각 주제의 제시와 반복, 재현이 나타나는 악절에서는 동일한 악기 편성 패턴을 유지하여 통일성을 강조하였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새로운 주제가 제시되는 악절에서는 악기의 교체법과 가감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악기 편성 패턴으로 다양성을 제고하였다. 둘째, 보이싱 패턴은 전체적으로 전경부는 엷은 보이싱 구조와 중경부는 두터운 보이싱 구조로 구성된 "엷음-두터움"의 수직적 대조관계를 이루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달성.박관우, 악기론, 세광음악출판사, 1988.p.53, 

  2. 나운영, 관현악법, 세광음악출판사, 1981.p.56-57 

  3. 박재열.이영조 역, Kent Wheeler Kennan 저, 管絃樂法 정음문화사, 2001. 

  4. Andreas Schneider, Information Design, 김경균 역,정보디자인, 정보공학연구소, 2004, p.30 

  5. 양일남 역, Rimsky-Korsakov 저, Principle of Orchestration 관현악법, 태림출판사, 1993. p.21, 34, 47-54, 65 

  6. 이교숙, 알기 쉬운 편곡법, 세광음악출판사, 1997, p.58-9 

  7. 이규임, 영상예술론, 도서출판 누림, 1998. p.206-210 

  8. 이일범, 영상예술의 이해, 신아사, 1999. p.372-976 

  9. 이일순, 정보디자인에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멀티미디어 사용원리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3호 2008, p.260 

  10. 이재현, 멀티미디어와 디지털의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p.8-9 

  11. 임영규, 국내용 애니메이션 사운드 라이브러리 구축 방안,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5호 2009, p.221 

  12. 존 하라스 저, 유성웅 역, 애니매이션의 理論과 實技, 애니콤 프로덕션, 1996.p.144 

  13. Samuel Adler 저, 윤성현 역, 관현악기법연구, 수문당, 1995, p.340, 439 

  14. 정길, 존 윌리암스의 영화주제곡 "레이더스 행진곡"에서의 관혁악법 연구, 세계음악학회, 2010, p.183-188 

  15. 정길, 존 윌리암스의 영화음악 "Star Wars-Main Title"에 나타난 관현악법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2권 제12호 , 2011, p.5478-5479. 

  16. Jung Kil, Tae-Seon Cho, Study on Orchestration in John Williams?s Film Score "Superman Main Title", Green and Smart Technology, (GST2012), 2012, p. 219-221. 

  17. 베스트애니메, http://www.bestanimation.co.kr/Library/Animation/Character.php?Idx1538&page1&mainType1&mainKeyword&subType&subKeyword, 2015.04.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