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이해 교육에서의 학습자 변인 연구 : 학습전략, 언어 불안,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천미 (영남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이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을 살펴보고, 학습자 변인 및 듣기와 읽기 숙달도 간의 상관성과 인과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 이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을 확인하게 됨으로써, 학습자 변인에 활용될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이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즉 언어적 요인, 교사 요인, 자료나 텍스트 요인, 학습자 변인의 네 가지 범주로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와 그 학습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학습자 변인은 한국어 학습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학습자 중심’이라는 교육 원칙에 따라 한국어 교사는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징을 최대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이해 교육을 위한 학습자 변인인 학습전략, 언어 불안, 학습 환경을 선정하였다. 또한, 양적인 방법과 질적인 방법으로 중국인과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전략, 언어 불안, 학습 환경의 응답 수준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학습자 변인이 한국어 듣기와 읽기 숙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해 보았다. 이에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듣기와 읽기 과정에서 중국과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학습자 변인의 응답 수준은 학습전략, 학습 환경, 언어 불안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의 일반적 요인에서의 나이, 학습 기간, 학습 지역에 따른 학습전략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듣기 불안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에 비해 학습자의 나이, 학습 기간, 학습 지역에 따른 읽기 불안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learner factors in teaching recept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and to confirm the correlation and causality between learner factors and listening and reading proficiency. Through this, it is intended to provide empirical information for learner variables by confirmin...

주제어

#학습자 변인, 한국어 이해 교육, 이해 과정, 학습전략, 언어 불안, 학습 환경,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 정의적 요인, 인지적 요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천미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미향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251p. : 삽화
키워드 학습자 변인, 한국어 이해 교육, 이해 과정, 학습전략, 언어 불안, 학습 환경,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 정의적 요인, 인지적 요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8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