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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PBL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BL-based infant-led inquiry activity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원문보기


김지연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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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기계와 인간의 공존이 현실화되고, 기계에 의존하는 영역이 넓어지면서 오히려 기계에 대한 우려들이 발생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따라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 계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도 인간만의 고유한 가치인 주도성과 창의성에 대하여 중요성을 언급하고 강조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스스로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며 주도성과,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강조하였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뿐만 아니라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계획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과 주도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어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초·중등 교육 전체에서 중요시하는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주도성과 창의성 신장에 적합한 교수법을 탐색하던 중, 유아들의 자발적인 제안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그 자체가 의미 있는 놀이가 될 수 있는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법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자별 PBL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PBL 기반의 유아주도 탐구활동’으로 변인을 설계하였다. 따라서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

주제어

#PBL 유아주도 탐구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유미
발행연도 2022
키워드 PBL 유아주도 탐구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1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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