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other's Media Literacy and Parent Effectiveness on Smart Media Intervention in Early Childhood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 어 중재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 차 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 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와 H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만3~만5세 어머니 321명 중 31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해 koc와 Barut(2016)가 개발하고 신뢰도 및 ...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 어 중재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 차 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 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와 H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만3~만5세 어머니 321명 중 31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해 koc와 Barut(2016)가 개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된 척도를 만 5세 유아의 부모에 맞게 번안수정한 김지선(201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부모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박현희, 이경화(2020)가 개발한 척도를 연구자와 유아 교육전문가 1인과 협의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끝으로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을 측정을 측정하기 위해 Warren과 Kelly (2002), Nikken과 Schols (2015)의 척도를 참고하여 번안 및 수정·보완한 윤보람(2020)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one-way-ANOVA, Sheffe’s 사후분석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전체 평균값은 M=4.17(SD=.75)으로 높은 수준이었고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기능적 리터러시가 비판적 리터러시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부모효능감전체 평균값은 M=3.70(SD=.62)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양육행동효능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 전체 평균값은 M=3.70(SD=.61)으로 보통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살펴보았을 때 제한적 중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의 연령, 학력, 취업 여부, 자녀와의 대화 시간, 가구 소득에 따라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전체, 부모효능감 전체,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전체 수준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어머니의 연령, 어머니의 취업 여부, 자녀와의 대화 시간, 월평균 가구 소득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이용 시간, 자녀 연령에 따라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전체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의 성별,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이용 시간, 성별에 따른 결과는 전체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변인 전체 및 각 하위요인 모두 서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특성 중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어머니 연령, 어머니 학력, 취업 여부, 자녀와 대화 시간, 가구 월 소득을 통제 변인으로 투입하였고, 어머니의 비판적 리터러시, 어머니의 양육행동효능감, 사회적역할수행효능감이 유의미한 변인임이 입증되었다. 즉 어머니의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리터러시가 높을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효능감과 사회적역할수행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기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효과적인 스마트미디어 중재를 위해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더불어 어머니의 부모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원도 시급히 마련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 어 중재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 차 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 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와 H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만3~만5세 어머니 321명 중 31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해 koc와 Barut(2016)가 개발하고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된 척도를 만 5세 유아의 부모에 맞게 번안수정한 김지선(201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부모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박현희, 이경화(2020)가 개발한 척도를 연구자와 유아 교육전문가 1인과 협의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끝으로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을 측정을 측정하기 위해 Warren과 Kelly (2002), Nikken과 Schols (2015)의 척도를 참고하여 번안 및 수정·보완한 윤보람(2020)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one-way-ANOVA, Sheffe’s 사후분석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전체 평균값은 M=4.17(SD=.75)으로 높은 수준이었고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기능적 리터러시가 비판적 리터러시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부모효능감전체 평균값은 M=3.70(SD=.62)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양육행동효능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 전체 평균값은 M=3.70(SD=.61)으로 보통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 살펴보았을 때 제한적 중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의 연령, 학력, 취업 여부, 자녀와의 대화 시간, 가구 소득에 따라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전체, 부모효능감 전체,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전체 수준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어머니의 연령, 어머니의 취업 여부, 자녀와의 대화 시간, 월평균 가구 소득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이용 시간, 자녀 연령에 따라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전체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의 성별,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이용 시간, 성별에 따른 결과는 전체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각각의 변인 전체 및 각 하위요인 모두 서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특성 중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어머니 연령, 어머니 학력, 취업 여부, 자녀와 대화 시간, 가구 월 소득을 통제 변인으로 투입하였고, 어머니의 비판적 리터러시, 어머니의 양육행동효능감, 사회적역할수행효능감이 유의미한 변인임이 입증되었다. 즉 어머니의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리터러시가 높을수록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효능감과 사회적역할수행효능감이 높을수록, 유아기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가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효과적인 스마트미디어 중재를 위해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더불어 어머니의 부모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육적 지원도 시급히 마련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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