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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학습효과 연구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Multimedia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63 - 68  

정경열 (영산대학교 방송사진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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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한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이에 부합하는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필요성에 비해 리터러시의 효율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통합적 미디어 리터러시가 청소년 학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와 같은 실증적 접근 등을 들 수 있겠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 영상교육과는 차별화되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청소년들에게 텍스트와 비디오와 사운드 등을 융합한 교육에 대한 결과를 학습 효과적 측면에서 연구했다. 멀티미디어 교육이 과연 청소년들의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학문적 탐구다. 연구방법으로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를 병행한 결과,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습능력 향상에 유의미하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으로 언어 교육과 같은 외연 확대와 동시에 실습 위주의 학습자 참여 교육을 제시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교육정책에 대한 제언은 멀티미디어 교육이 단지 기존교육의 보조수단이 아니라 전인적 인격을 달성하는 교육의 핵심으로서 모든 학습활동의 중심으로 자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확산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literal education, matching the rapid changes in the media has been increasing in recent years. However, it is true that not enough research has been done on the efficiency of literacy compared to the increasing need. For example, empirical approaches such as studies on the effects of 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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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멀티미디어를 통해 표출된 학생들의 학습과 관련된 질문 등을 월별 개별 면담을 통해 순차적 점검하고 이를 기록해 학습에 대한 점진적 향상 목표를 제시했다. 또 설문조사를 교육 전후로 총 2회 실시해 참여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리터러시 등을 지수화하고 참여 학생 50%이상 향상을 목표로 했다.
  • 사진과 영상 그리고 텍스트 등의 '멀티미디어를 통한 읽기와 쓰기'인 이 교육법은 청소년들의 감성과 지각 등 여러 능력 중 학습능력을 여러가지 미디어를 통해 개발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이 커리큐럼은 교육 전반부에 실시하는 것으로 이미지와 텍스트의 두 미디어 사이의 의미적 연관성을 발견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커리큐럼은 교육 후반부에 실시하는 것으로 이미지와 사운드로부터 텍스트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미디어 사이의 융합성에 대해 체험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수업 목적으로 한다. 단순한 상호 대체재로서의 미디어가 아니라 융합적 과정을 통한 통합재라는 기능을 부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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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 학자 메사리는 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뭐라고 주장하는가?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인 메사리(Paul Messaris) 는 미디어교육 영역에 문자중심의 텍스트 분석이 아닌, 리터러시 개념의 확대를 통해서 영상언어에 대한 해독을 다루는 교육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4].
영상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이는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영상 리터러시의 교육적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영상 리터러시’(image literacy)란 영상이미지도 메시지를 전달하고 해독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언어의 한 종류라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2].
영상 리터러시 교육이 중요시 되는 데는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달라지고 있기 때문인데,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최근엔 문자(letter)보다는 영상(image), 그리고 다른 감각들을 이용해 기존의 일방향 전달보다는 상방교류의 다원적 문해(multi-literacy)의 커뮤니케이션이 선호되고 있는 추세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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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ong Won Cho, Hye Mi Park, and Won Jae Lee, "Basic Research for Institutionalization of Visual Culture Education", Korean Film Council Research Report 2002-4, p37, 2004. 

  2. Kwang Hyeon Shim and Mi Hyun Kim, "Basic Research of Visual Culture Education Curriculum", Korean Film Council Research Report, p108-115, 2003. 

  3. Yang Eun Kim, "Media Literacy in the Digital Age", Communication Books, p61-137, 2009. 

  4. Paul Messaris, "Visual 'Literacy: Image, Mind, and Reality", Thriftbooks, 1994. 

  5. Young Keon Jeong, "Image Culture and Education in the Age of Globalization", Moonunsa, 2004. 

  6. Jong Heon Lee, "The ethics educational implication of an image learning media in moral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5 No.1, p197-219, 2004. 

  7. Ki Tai Kim, "The Comparative Study of Visual Literacy between Reading Disability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Press Science Research Vol.5 No.3, 2995, p35-62, 2004. 

  8. Sung Wan kim, "The Effect of the Collaborative Problem - Based Learning via Web on Underachiever's Writing Performance", 2005. 

  9. Gyoung Youl Jeong, "Dream Taking Children" Documentary aired by EBS, 2009. 

  10. Kwang Hyeon Shim and Mi Hyun Kim, "Basic Research of Visual Culture Education Curriculum", Korean Film Council Research Report, p108-115, 2003. 

  11. Soon Im Kim, Gyoung Youl Jeong, and Young Dae Lee, "A Study on the Adaptation of Culture and Art Based on PIE for North Korean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3, No.4, p118, 2017. 

  12. Jae Hyoung Jeong, "New Film and Video Education for N Generations", Jipmoondang, p9, 2004. 

  13. Yang Eun Kim, "Media Literacy in the DigitalAge", Communication Books, p61-13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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