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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이용활성화에 따른 교통안전 영향연구
A study on the affect of activation of Personal Mobility on transportation safety 원문보기


고은미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행정학과 국가안전관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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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개인형 이동수단 중 전동킥보드(Personal Mobility, PM)가 공유서비스로 이용활성화 되면서 나타나는 안전상의 문제와 전동킥보드 이용 시 위험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개인형 이동수단 중 가장 유사한 형태의 자전거와 비교하여 차량 이용특성 실험과 사고특성 분석, 보험사 데이터를 분석한 사고 심각도 조사, 이용자 경험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동킥보드와 자전거의 주행실험을 통해 급제동거리와 가속거리, 도달거리 등을 측정하여 위험성 정도를 비교 연구하였으며, 경찰청 사고통계 분석과 보험사의 사고 통계 및 보험 지급률 등을 분석한 사고 심각도 조사를 통해 위험요인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전동킥보드 이용행태와 자전거와 비교경험, 사고경험, 안전의식 등 네 가지 영역별 지표를 분류하여 5항목의 응답조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주행실험 연구결과로 전동킥보드는 자전거보다 주행속도가 빠르며 급제동거리는 길고 급가속 도달거리는 짧은 것으로 연구되어 전반적으로는 자전거의 위험성과 비슷한 수준이나 돌발 상황 발생 시 위험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차량 운전자 및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이 이를 인식하고 운행해야 위험성을 대비할 수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사고통계 분석 결과 전동킥보드는 주로 20대와 30대의 젊은 층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이동수단이며 사고건수를 살펴보았을 때에도 다수가 이용하는 20대와 30대의 사고 접수 건수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험사의 ...

주제어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공유서비스 위험성 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은미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국가안전관리
지도교수 허 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77
키워드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공유서비스 위험성 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19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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