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PM : Personal Mobility)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사고 또한 매년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PM 이용에 대한 안전 요구가 강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안전한 환경을 위한 법/제도, 인프라, 관리체계 등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토대로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모색하고, 델파이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의 중요성에 따른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연구와 전문가 설문조사(델파이조사)로 구성된다. 기존의 선행연구와 개선사례(지방자치단체, 정부부처, 업체 등)를 검토하여 문제점,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키워드를 기반으로 문제점/개선사항 분류표를 작성한다. 분류 내용을 토대로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우선순위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연구결과: PM 관련 문제점은 인적요인과 관련하여 '교통법규 미준수, 지식 부족, 조작 미숙, 안전의식 부재'가, 물리적요인과 관련하여 '기기 특성, 도로-주행 가능 공간, 도로시설물, 주차시설'이, 관리적요인으로 '관리/감독, 제품관리, 이용자관리, 교육/훈련'이, 그 외 이 모든 요인들과 관련한 법률적요인을 '법률 부재/미흡, 혼선/중복, 실효성 저하'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한 개선과제로 'PM 교육·홍보, 주차·반납, 도로개선, PM 등록·관리, 보험, 안전기준, 통행기준, PM 기기안전, PM 부대시설, 단속/관리, 전담조직, 서비스제공업체, 관리체계, 이와 관련한 법/제도 개선'의 14개 핵심 부문에 대해 42개 세부과제를 도출하였다. 세부 과제에 대한 중요도 평가결과 비용, 시간, 효과, 시급성, 실현가능성 평가항목에 대해 평균이 종합적으로 높은 과제는 '단속/계도활동 강화, 교육홍보/캠페인, 무단방치 PM관리, 통행규정 명확화'로 나타났다. 결론: PM 시장은 공유 서비스를 기반으로 점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산업 활성화와 더불어 PM 이용의 안전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PM 관련 주요 문제점, 개선방안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모색하고 우선적으로 필요한 개선대책의 순위를 알아본데 있어 그 의미가 있으며 향후 정책수립 자료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향후에는 실질적인 정책 적용을 위해 개선 핵심 분야별로 심층적인 자료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연구목적: 최근 개인형 이동장치(PM : Personal Mobility)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사고 또한 매년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PM 이용에 대한 안전 요구가 강화되고 있으나 여전히 안전한 환경을 위한 법/제도, 인프라, 관리체계 등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M 관련 선행연구 검토를 토대로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모색하고, 델파이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의 중요성에 따른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크게 문헌연구와 전문가 설문조사(델파이조사)로 구성된다. 기존의 선행연구와 개선사례(지방자치단체, 정부부처, 업체 등)를 검토하여 문제점,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키워드를 기반으로 문제점/개선사항 분류표를 작성한다. 분류 내용을 토대로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우선순위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연구결과: PM 관련 문제점은 인적요인과 관련하여 '교통법규 미준수, 지식 부족, 조작 미숙, 안전의식 부재'가, 물리적요인과 관련하여 '기기 특성, 도로-주행 가능 공간, 도로시설물, 주차시설'이, 관리적요인으로 '관리/감독, 제품관리, 이용자관리, 교육/훈련'이, 그 외 이 모든 요인들과 관련한 법률적요인을 '법률 부재/미흡, 혼선/중복, 실효성 저하'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한 개선과제로 'PM 교육·홍보, 주차·반납, 도로개선, PM 등록·관리, 보험, 안전기준, 통행기준, PM 기기안전, PM 부대시설, 단속/관리, 전담조직, 서비스제공업체, 관리체계, 이와 관련한 법/제도 개선'의 14개 핵심 부문에 대해 42개 세부과제를 도출하였다. 세부 과제에 대한 중요도 평가결과 비용, 시간, 효과, 시급성, 실현가능성 평가항목에 대해 평균이 종합적으로 높은 과제는 '단속/계도활동 강화, 교육홍보/캠페인, 무단방치 PM관리, 통행규정 명확화'로 나타났다. 결론: PM 시장은 공유 서비스를 기반으로 점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산업 활성화와 더불어 PM 이용의 안전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PM 관련 주요 문제점, 개선방안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모색하고 우선적으로 필요한 개선대책의 순위를 알아본데 있어 그 의미가 있으며 향후 정책수립 자료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향후에는 실질적인 정책 적용을 위해 개선 핵심 분야별로 심층적인 자료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Purpose: The recent increased use of Personal Mobility (PM) has been accompanied by a rise in the annual number of accidents. Accordingly, the safety requirements for PM use are being strengthened, but the laws/systems, infrastructure, and management systems remain insufficient for fostering a safe ...
Purpose: The recent increased use of Personal Mobility (PM) has been accompanied by a rise in the annual number of accidents. Accordingly, the safety requirements for PM use are being strengthened, but the laws/systems, infrastructure, and management systems remain insufficient for fostering a safe environment. Therefore, this study comprehensively searches the main problems and improvement methods through a review of previous studies that are related to PM. Then the priorities according to the importance of the improvement methods are presented through the Delphi survey. Method: The research method is mainly composed of a literature study and an expert survey (Delphi survey). Prior research and improvement cases (local governments, government departments, companies, etc.) are reviewed to derive problems and improvements, and a problem/improvement classification table is created based on keywords. Based on the classification contents, an expert survey is conducted to derive a priority improvement plan. Result: The PM-related problems were in 'non-compliance with traffic laws, lack of knowledge, inexperienced operation, and lack of safety awareness' in relation to human factors, and 'device characteristics, road-drivable space, road facilities, parking facilities' in relation to physical factors. 'Management/supervision, product management, user management, education/training' as administrative factors and legal factors are divided into 'absence/sufficiency of law, confusion/duplication, reduced effectiveness'. Improvement tasks related to this include 'PM education/public relations, parking/return, road improvement, PM registration/management, insurance, safety standards, traffic standards, PM device safety, PM supplementary facilities, enforcement/management, dedicated organization, service providers, management system, and related laws/institutional improvement', and 42 detailed tasks are derived for these 14 core tasks. The results for the importance evaluation of detailed tasks show that the tasks with a high overall average for the evaluation items of cost, time, effect, urgency, and feasibility were 'strengthening crackdown/instruction activities, education publicity/campaign, truancy PM management, and clarification of traffic rules'. Conclusion: The PM market is experiencing gradual growth based on shared services and a safe environment for PM use must be ensured along with industrial revitalization. In this respect, this study seeks out the major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related to PM from a comprehensive point of view and prioritizes the necessary improvement measures. Therefore, it can serve as a basis of data for future policy establishment. In the future, in-depth data supplementation will be required for each key improvement area for practical policy application.
Purpose: The recent increased use of Personal Mobility (PM) has been accompanied by a rise in the annual number of accidents. Accordingly, the safety requirements for PM use are being strengthened, but the laws/systems, infrastructure, and management systems remain insufficient for fostering a safe environment. Therefore, this study comprehensively searches the main problems and improvement methods through a review of previous studies that are related to PM. Then the priorities according to the importance of the improvement methods are presented through the Delphi survey. Method: The research method is mainly composed of a literature study and an expert survey (Delphi survey). Prior research and improvement cases (local governments, government departments, companies, etc.) are reviewed to derive problems and improvements, and a problem/improvement classification table is created based on keywords. Based on the classification contents, an expert survey is conducted to derive a priority improvement plan. Result: The PM-related problems were in 'non-compliance with traffic laws, lack of knowledge, inexperienced operation, and lack of safety awareness' in relation to human factors, and 'device characteristics, road-drivable space, road facilities, parking facilities' in relation to physical factors. 'Management/supervision, product management, user management, education/training' as administrative factors and legal factors are divided into 'absence/sufficiency of law, confusion/duplication, reduced effectiveness'. Improvement tasks related to this include 'PM education/public relations, parking/return, road improvement, PM registration/management, insurance, safety standards, traffic standards, PM device safety, PM supplementary facilities, enforcement/management, dedicated organization, service providers, management system, and related laws/institutional improvement', and 42 detailed tasks are derived for these 14 core tasks. The results for the importance evaluation of detailed tasks show that the tasks with a high overall average for the evaluation items of cost, time, effect, urgency, and feasibility were 'strengthening crackdown/instruction activities, education publicity/campaign, truancy PM management, and clarification of traffic rules'. Conclusion: The PM market is experiencing gradual growth based on shared services and a safe environment for PM use must be ensured along with industrial revitalization. In this respect, this study seeks out the major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related to PM from a comprehensive point of view and prioritizes the necessary improvement measures. Therefore, it can serve as a basis of data for future policy establishment. In the future, in-depth data supplementation will be required for each key improvement area for practical policy application.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형 이동장치와 관련한 주요 이슈와 개선방안을 선행연구 전반에 걸쳐 조사하고 전문가 설문 및 의견수렴을 통해 향후 개선방안의 중요성에 따른 우선순위와 방향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M과 관련한 이슈와 개선방안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지난 몇 년간 진행되어온 다양한 연구사례들을 분석하였으며, PM 문제점, 개선대책의 종합 요약표를 제시하였다. PM 관련 문제점은 인적요인과 관련하여 ‘교통법규 미준수, 지식 부족, 조작 미숙, 안전의식 부재’가, 물리적요인과 관련하여 ‘기기 특성, 도로-주행 가능 공간, 도로시설물, 주차시설’이, 관리적요인으로 ‘관리/감독, 제품관리, 이용자관리, 교육/훈련’이, 그 외 이 모든 요인들과 관련한 법률적요인을 ‘법률 부재/미흡, 혼선/중복, 실효성 저하’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PM과 관련된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모색하고, 현 실정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를 알아본 것에 있어 의미가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부처의 정책수립 자료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다만, 분류된 문제점이나 개선과제는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전문가의 의견조사 또한 분야별 소수 인원에 의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향후 실질적인 정책 적용에 있어서는 개선 핵심 분야별로 좀 더 심층적인 자료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개선과제 특성은 법/제도, 관리체계, 인프라(시설), 기기 이용, 교육/홍보 측면으로 나뉘며, 핵심 개선부문은 중점 과제의 ‘특성’에 따라 분류했다
이러한 과제들은 PM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바탕으로 도출되었기 때문에 각 문제에 대한 개개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지만, 과제 실현에 있어서 모든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분야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 PM 사고 관리를 위한 개선대책들의 우선순위를 평가했다. 비용, 시간, 효과, 시급성, 실현성 평가항목을 모두 종합해 보았을 때 응답자 평균이 높은 과제는 ‘단속/계도활동 강화, 교육홍보/캠페인, 무단방치 PM관리, 통행규정 명확화’로, 해당 과제들은 응답자 간 편차가 0.
앞서 문헌연구에서 언급하였듯이 이미 개인형 이동장치와 관련한 부문별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해당 문헌들에서는 PM과 관련한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M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던초기 시점인 2017~2018년 자료부터 2021년 현 시점의 자료까지의 문헌을 조사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 Excel에 목록화하고, 키워드를 도출한 후 유사성에 따라 여러 분류로 범주화하였다(Fig. 3 참조).
시스템에서는 연도별 발생현황을 시도별,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 성별, 연령층별, 사고유형별, 도로형태별, 차종별, 법규위반별 등의 사고현황을 제공한다. 이미 많은 선행연구나 분석보고서에서 이러한 통계자료를 이용한 PM 사고의 심각성을 제시하고 있지만 TAAS의 통계자료를 이용할 경우 제공항목의 분류(예 : 사고유형 항목의 경우 차대사람, 차대차, 차량단독, 철길건널목 사고로 분류)에 따른 수치만 확인 가능하다.
이와 관련한 개선과제로는 ‘PM 교육·홍보, 주차·반납, 도로개선, PM 등록·관리, 보험, 안전기준, 통행기준, PM 기기안전, PM 부대시설, 단속/관리, 전담조직, 서비스제공업체, 관리체계, 이와 관련한 법/제도 개선’의 14개 핵심 부문에 대해 42개 세부 과제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 전문가는 법/제도 전문가, 인프라/시스템 관련 전문가, 교통 관련기관 종사자, 관련 협회, 공유서비스 제공업체 종사자 총 6명이다. 조사양식은 앞에서 제시한 문제점, 개선사항 요약표를 바탕으로 추가의견을 기재하고 중요도 평가를 할 수 있는 점수 평가 칸을 만들어 배포하였으며, 관련 양식 및 중요도 평가 기준은 다음 Fig.
데이터처리
이는 현재 연구에서 정리·취합 내용이 PM에 대한 현 실정을 반영할 수 있는 전반적인 문제점인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개선대책에 대한 중요도 평가에 있어 5개 측정기준에 대해 각 항목에 대한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로 과제별 순위를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PM 관련 문제점은 인적요인과 관련하여 ‘교통법규 미준수, 지식 부족, 조작 미숙, 안전의식 부재’가, 물리적요인과 관련하여 ‘기기 특성, 도로-주행 가능 공간, 도로시설물, 주차시설’이, 관리적요인으로 ‘관리/감독, 제품관리, 이용자관리, 교육/훈련’이, 그 외 이 모든 요인들과 관련한 법률적요인을 ‘법률 부재/미흡, 혼선/중복, 실효성 저하’ 측면으로 나눠볼 수 있었다.
비용, 시간, 효과, 시급성, 실현성 평가항목을 모두 종합해 보았을 때 응답자 평균이 높은 과제는 ‘단속/계도활동 강화, 교육홍보/캠페인, 무단방치 PM관리, 통행규정 명확화’로, 해당 과제들은 응답자 간 편차가 0.5점 내외로 이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TAAS에서는 PM사고에 대한 연도별 사고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사고현황을 살펴보면 2017년 117건에서 2020년 985건으로 666.7% 가량 증가하였으며 부상자수는 124명에서 985명으로, 사망자수는 4명에서 10명으로 약150% 정도 증가했다(Fig. 2 참조).
후속연구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PM과 관련된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모색하고, 현 실정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를 알아본 것에 있어 의미가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부처의 정책수립 자료의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 다만, 분류된 문제점이나 개선과제는 선행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고, 전문가의 의견조사 또한 분야별 소수 인원에 의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향후 실질적인 정책 적용에 있어서는 개선 핵심 분야별로 좀 더 심층적인 자료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이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부문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에도 부문별 유사 연구 및 후속 연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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