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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재해약자 보행 안전 증진에 관한 연구 : 길음역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양수 (가천대학교 산업환경대학원 산업환경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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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서울지하철은 1∼8호선, 총 275개 역으로 환승역은 9개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환승역은 도심지 지하철을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역사로 대부분 기존 먼저 건설된 1기 지하철(현 서울메트로)구간 아래로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의 이동편의시설이 없으면, 재해약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동하는데 힘들다는 이용 승객 다수의 의견이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4년까지 총 인구는 연평균 0.05% 증가하는 반면, 재해약자는 1.93%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재해약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동권 보장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재해약자의 정의와 지하철 내 재해약자 보행 시설 현황을 먼저 이해하고, 지하철을 이용하는 재해약자의 보행 안전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019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를 활용하였고, 재해약자가 선정한 최우선 개선 필요 항목 및 우선 추진 필요 정책을 고려하여 5개 연구 주제를 선정하였다.
지하철 최근 3년(2018년∼2021년) 서울교통공사 안전통합시스템에 등록된 상황보고서를 기반으로 여객사상사고만을 정제(결측값 등은 제외)하여 총 11.235건 중 9,088건을 활용하였다.
이론적 고찰 및 관련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주제별로 제시된 최적의 대안을 현장 ...

주제어

#재해약자 고령자 이동권 보장 편의시설 보행안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양수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산업환경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환경공학과
지도교수 민세홍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12
키워드 재해약자 고령자 이동권 보장 편의시설 보행안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19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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