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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개인 커피전문점 프로모션 상황에서 희소성 메시지 유형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 보상시기 메시지와 고객보상 프로모션의 보상유형에 따른 조절효과 -
Effect of sparse message type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in the context of individual coffee shop promotions : Moderating effect of reward time & type 원문보기


김휘순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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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가 몰고 온 경제침체에도 불구하고 카페창업 시장은 여전히 뜨겁다.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실직 후 혹은 다른 외식업체 폐점 후 재창업으로 커피전문점을 개업하고 있다. 자본력이 좋은 사람은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오픈하고 있고, 그 외 소자본으로 커피전문점을 오픈하거나, 본인만의 기술력으로 개인 커피전문점을 오픈하고 있다. 이렇게 무분별하게 커피전문점 수가 늘어나면서 각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남기 위해 각 커피전문점에서는 고객보상 프로모션을 통하여 신규 고객을 유치하거나 기존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판촉활동을 하고 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개인 커피전문점의 경우 마케팅을 계획하고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막대한 자본력과 전문 마케팅 인력을 통해 대대적인 판촉활동을 진행하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개인 커피전문점의 경우 소자본과 마케팅 기술력 부족으로 프랜차이즈에서 진행하는 판촉활동을 모방하거나, 방어적 차원에서 고객보상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개인 커피전문점에서 유의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객보상 프로모션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고객보상 프로모션의 희소성메시지, 고객보상 프로모션의 보상시기, 고객보상 프로모션의 보상유형, 고객보상 프로모션 행사상품의 ...

주제어

#고객보상 프로모션 희소성메시지 보상시기 보상유형 구매의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휘순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지도교수 이형룡
발행연도 2022
키워드 고객보상 프로모션 희소성메시지 보상시기 보상유형 구매의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34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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