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몰입을 매개로 The influence of instructors’ learning facilitation competency and learners’ self-leadership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transfer :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engage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의 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가 각각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였을 때 교육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습과정 중 학습몰입, 학습 종료 후 학습만족감, 학습 종료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발휘되는 학습전이에 어떤 결과를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함으로써 학습장면 전반을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 증진의 중요성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주도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확인을 위하여 학습경험을 가진 성인 남녀 6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였고, 유효하게 확인 된 53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하여 ...
본 연구는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의 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가 각각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였을 때 교육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습과정 중 학습몰입, 학습 종료 후 학습만족감, 학습 종료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발휘되는 학습전이에 어떤 결과를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함으로써 학습장면 전반을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 증진의 중요성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주도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확인을 위하여 학습경험을 가진 성인 남녀 6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였고, 유효하게 확인 된 53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하여 SPSS 22.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구조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은 학습만족감,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학습전이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력은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만족감, 학습전이, 학습몰입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감과 학습전이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넷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은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학습전이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은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모형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구간은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습몰입으로 가는 구간으로 확인되었으며, 매개효과는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모두 학습몰입과 학습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인임을 실증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단독으로 학습전이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셀프리더십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교육내용이 교육장면을 벗어나 실생활까지 연결되기 위하여는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필수적인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 뿐만 아니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에 있어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전이 사이에서 가장 큰 간접효과를 나타남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교수자가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발휘할 때 학습자의 학습몰입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을 시사하는 의미 있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교육장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에 중요성과 시점 별 교육효과로 연결되기 위한 주안점을 실증했다는 것과 이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의 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가 각각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였을 때 교육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습과정 중 학습몰입, 학습 종료 후 학습만족감, 학습 종료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발휘되는 학습전이에 어떤 결과를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함으로써 학습장면 전반을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 증진의 중요성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주도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확인을 위하여 학습경험을 가진 성인 남녀 6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였고, 유효하게 확인 된 53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하여 SPSS 22.0과 Amos 21.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구조모형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은 학습만족감, 학습몰입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학습전이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력은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만족감, 학습전이, 학습몰입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냈다.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감과 학습전이에 모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넷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은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학습전이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몰입은 모든 요인에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모형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구간은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습몰입으로 가는 구간으로 확인되었으며, 매개효과는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모두 학습몰입과 학습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인임을 실증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이 단독으로 학습전이까지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셀프리더십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교육내용이 교육장면을 벗어나 실생활까지 연결되기 위하여는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필수적인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 뿐만 아니라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에 있어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전이 사이에서 가장 큰 간접효과를 나타남을 확인하였는데 이는 교수자가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발휘할 때 학습자의 학습몰입을 이끌어 내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을 시사하는 의미 있는 결과이다. 본 연구는 교육장면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에 중요성과 시점 별 교육효과로 연결되기 위한 주안점을 실증했다는 것과 이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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