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몰입을 매개로
The influence of instructors’ learning facilitation competency and learners’ self-leadership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transfer :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engagement 원문보기


이유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평생학습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이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관계에서 학습몰입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의 주체인 교수자와 학습자가 각각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셀프리더십을 발휘하였을 때 교육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학습과정 중 학습몰입, 학습 종료 후 학습만족감, 학습 종료 후 일정 시간이 지나 발휘되는 학습전이에 어떤 결과를 미치게 되는지를 실증함으로써 학습장면 전반을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 증진의 중요성과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주도적 참여가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은 학습몰입,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학습몰입은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교수자의 러닝퍼실리테이션 역량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다섯째, 학습자의 셀프리더십과 학습만족감,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확인을 위하여 학습경험을 가진 성인 남녀 600명에게 설문을 진행하였고, 유효하게 확인 된 53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하여 ...

Keyword

#교육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유정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평생학습학과
지도교수 정기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42 p.
키워드 교육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4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