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20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근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이지연(2021)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기돌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박남심과 송승민(2019)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척도를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20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근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이지연(2021)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기돌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박남심과 송승민(2019)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척도를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 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영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근무환경은 보통 수준을 보였으며, 합리적 규정, 교사사기, 기관상호작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자기돌봄의 정도는 대인관계, 영적성장, 건강책임감, 스트레스관리, 영양섭취, 신체활동 순으로 높았으며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교사의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아동최선의 이익은 하루일과 존중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근무환경, 자기돌봄,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시간에 따른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차이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 경력, 학력, 직위, 기관 유형, 담당 연령, 수입, 결혼 유무, 자녀 유무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근무환경과 자기돌봄,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근무환경의 하위요인인 교사 사기, 합리적 규정, 기관상호작용의 하위요인과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자기돌봄의 하위요인인 건강책임감, 신체활동, 영양섭취,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근무환경과 자기돌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배경 변인 중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근무시간을 비롯하여 근무환경, 자기돌봄이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근무시간이 증가하면 영아권리존중 보육은 감소하여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환경과 자기돌봄은 모두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다섯째, 근무환경의 하위요인과 자기돌봄의 하위요인이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자기돌봄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영아반 보육교사의 다양한 배경 특성 중에서도 근무시간이라는 특성과 근무환경의 인식, 자기돌봄의 정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영아반 보육교사에게 근무시간을 준수하고, 교사의 사기를 증진하며, 기관의 운영과 제도에 있어서 합리적인 규정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근무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교사가 스스로를 돌보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실천적 변화를 시도함으로써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20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근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이지연(2021)이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기돌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박남심과 송승민(2019)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척도를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 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면 영아반 교사가 인식하는 근무환경은 보통 수준을 보였으며, 합리적 규정, 교사사기, 기관상호작용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자기돌봄의 정도는 대인관계, 영적성장, 건강책임감, 스트레스관리, 영양섭취, 신체활동 순으로 높았으며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교사의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아동최선의 이익은 하루일과 존중보다 낮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근무환경, 자기돌봄,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차이를 살펴보면 근무시간에 따른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차이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 경력, 학력, 직위, 기관 유형, 담당 연령, 수입, 결혼 유무, 자녀 유무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근무환경과 자기돌봄,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근무환경의 하위요인인 교사 사기, 합리적 규정, 기관상호작용의 하위요인과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자기돌봄의 하위요인인 건강책임감, 신체활동, 영양섭취, 대인관계, 스트레스 관리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근무환경과 자기돌봄 간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넷째, 배경 변인 중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근무시간을 비롯하여 근무환경, 자기돌봄이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근무시간이 증가하면 영아권리존중 보육은 감소하여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환경과 자기돌봄은 모두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다섯째, 근무환경의 하위요인과 자기돌봄의 하위요인이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자기돌봄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영아반 보육교사의 다양한 배경 특성 중에서도 근무시간이라는 특성과 근무환경의 인식, 자기돌봄의 정도가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영아반 보육교사에게 근무시간을 준수하고, 교사의 사기를 증진하며, 기관의 운영과 제도에 있어서 합리적인 규정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근무환경을 제공해야 하고, 교사가 스스로를 돌보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실천적 변화를 시도함으로써 영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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