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커피 소비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카페는 음식과 음료를 소비하는 장소일 뿐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인 관계 행동을 위한 장소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지역마다 급격한 손실이 있었고, 이 감염병의 영향이 전주 지역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언택트 소비에 커피산업의 이해관계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
우리나라의 커피 소비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카페는 음식과 음료를 소비하는 장소일 뿐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인 관계 행동을 위한 장소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지역마다 급격한 손실이 있었고, 이 감염병의 영향이 전주 지역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언택트 소비에 커피산업의 이해관계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이해가 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 방법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현재 전주 지역 시민들의 언택트 시대 커피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2021년 8월 1일 ~ 10월 30일 까지 90일간 전라북도 전주시에 위치한 커피 전문점 매장 방문 고객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하여 조사하였다. 언택트 시대 커피소비 트랜드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택트 방식의 접근성으로는 ‘모바일’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택트 방식의 서비스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택트 방식의 서비스 이용 목적으로는 ‘쉽고 빠른 접근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코로나19 시대 커피소비 중심 음용횟수는 ‘하루1-2잔’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코로나19 시대 커피소비를 위한 이용 방법으로는 ‘홈카페’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언택트 방식 서비스보다는 커피전문점의 직접 방문 이유는 ‘대인관계 및 소통장소’에 대한 의견이 가장 높았다. 일곱째, 언택트 방식 커피소비 횟수로는 ‘주2-3회’를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언택트 방식 커피소비를 함께 하는 대상으로는 ‘친구’를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언택트 방식 커피소비를 위한 커피전문점 선택 기준은 ‘프렌차이즈점’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온라인 모바일을 이용한 커피서비스의 장점으로는 “편리하다”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한번째, 온라인 모바일을 이용한 커피서비스 추천 의도로는 ‘추천하지 않아도 다들 이용한다’라는 의견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두 번째, 온라인 모바일 커피배달 서비스 시 중요 요인으로는 ‘맛’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세 번째, 커피소비를 위한 1회 적정 지출 금액으로는 ‘1만원 미만’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네번째, 언택트 무인자판 주문시 1잔의 합리적인 비용으로는 ‘2,000원’을 가장 적정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다섯번째, 언택트 배달서비스 이용료의 적정 가격으로는 ‘배달료 있으면 안시킨다’에 대한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제어: 언택트, 소비 트렌드, 홈 카페, 배달앱, 온라인
우리나라의 커피 소비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카페는 음식과 음료를 소비하는 장소일 뿐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인 관계 행동을 위한 장소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인해 지역마다 급격한 손실이 있었고, 이 감염병의 영향이 전주 지역 소비자들의 커피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언택트 소비에 커피산업의 이해관계에 따라 대응할 수 있도록 이해가 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 방법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현재 전주 지역 시민들의 언택트 시대 커피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2021년 8월 1일 ~ 10월 30일 까지 90일간 전라북도 전주시에 위치한 커피 전문점 매장 방문 고객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하여 조사하였다. 언택트 시대 커피소비 트랜드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언택트 방식의 접근성으로는 ‘모바일’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택트 방식의 서비스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택트 방식의 서비스 이용 목적으로는 ‘쉽고 빠른 접근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코로나19 시대 커피소비 중심 음용횟수는 ‘하루1-2잔’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코로나19 시대 커피소비를 위한 이용 방법으로는 ‘홈카페’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언택트 방식 서비스보다는 커피전문점의 직접 방문 이유는 ‘대인관계 및 소통장소’에 대한 의견이 가장 높았다. 일곱째, 언택트 방식 커피소비 횟수로는 ‘주2-3회’를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언택트 방식 커피소비를 함께 하는 대상으로는 ‘친구’를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언택트 방식 커피소비를 위한 커피전문점 선택 기준은 ‘프렌차이즈점’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번째, 온라인 모바일을 이용한 커피서비스의 장점으로는 “편리하다”를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한번째, 온라인 모바일을 이용한 커피서비스 추천 의도로는 ‘추천하지 않아도 다들 이용한다’라는 의견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두 번째, 온라인 모바일 커피배달 서비스 시 중요 요인으로는 ‘맛’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세 번째, 커피소비를 위한 1회 적정 지출 금액으로는 ‘1만원 미만’을 가장 높게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네번째, 언택트 무인자판 주문시 1잔의 합리적인 비용으로는 ‘2,000원’을 가장 적정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 다섯번째, 언택트 배달서비스 이용료의 적정 가격으로는 ‘배달료 있으면 안시킨다’에 대한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