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의 공포대상의 표현방식과 수용자의 반응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는 공포대상 표현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는데, 동양 공포영화는 시각적 요소와 실제성에 중점을 두었고 서양 공포영화는 장소적 배경의 분위기, 형체가 없는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수용자 반응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재, 스토리, 배경음악, 비명소리는 서양 공포영화에서 수용자 반응이 크게 나타났고, 조명, 특수효과, 분장...
본 논문은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의 공포대상의 표현방식과 수용자의 반응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는 공포대상 표현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는데, 동양 공포영화는 시각적 요소와 실제성에 중점을 두었고 서양 공포영화는 장소적 배경의 분위기, 형체가 없는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수용자 반응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재, 스토리, 배경음악, 비명소리는 서양 공포영화에서 수용자 반응이 크게 나타났고, 조명, 특수효과, 분장, 직접적인 귀신 등장, 실제성에서는 동양 공포영화에서 수용자 반응이 크게 나타났다. 본고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작자와 작품을 소개하였다. 제2장 이론적 고찰에서는 공포영화의 개념과 공포대상, 공포영화의 역사, 동서양의 공포대상 및 소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제3장은 사례분석과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제4장은 사례분석과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제5장 결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의 공포대상의 표현방식과 수용자의 반응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동양과 서양의 공포영화는 공포대상 표현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는데, 동양 공포영화는 시각적 요소와 실제성에 중점을 두었고 서양 공포영화는 장소적 배경의 분위기, 형체가 없는 모습 등으로 표현하였다. 또한, 수용자 반응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재, 스토리, 배경음악, 비명소리는 서양 공포영화에서 수용자 반응이 크게 나타났고, 조명, 특수효과, 분장, 직접적인 귀신 등장, 실제성에서는 동양 공포영화에서 수용자 반응이 크게 나타났다. 본고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작자와 작품을 소개하였다. 제2장 이론적 고찰에서는 공포영화의 개념과 공포대상, 공포영화의 역사, 동서양의 공포대상 및 소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제3장은 사례분석과 실증분석을 위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제4장은 사례분석과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제5장 결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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