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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인플루언서 평가속성이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 및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용 동기를 매개변인과 자아일치성을 조절변인으로 원문보기


염영영 (단국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전공 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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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얼 인플루언서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현상에 대해 소비자 심리적 측면에서 살펴본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향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한 역할로써 활동하게 될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이전의 인간 인플루언서에게 기대되는 진정성이나 신뢰 관계 등을 가상의 존재로써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버추얼 인플루언서와 소비자의 관계 형성을 위한 선행요인을 탐색하고 이들의 상호작용 현상에는 소비자의 어떠한 심리적 기제가 중요한 역할로 작용되는지 탐구할 가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영향력이 이용자를 상대로 이들 간의 관계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평가속성이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과 이용태도에 어떤 양상으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논증하고자 한다. 이는 미디어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자신의 친구처럼 생각하여 그들과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interaction between virtual influencers and users is increasing, the research on this phenomenon from the perspective of consumers' psychology are still lacking. Virtual influencers will play a major role in influencer marketing in the future, so we need to think about how the virtual inf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염영영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상콘텐츠전공 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김종무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156 p. ;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85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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