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활용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 학습 몰입의 매개 효과와 학습 실재감의 조절 효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지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학습공간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환경은 팬데믹 이후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혼재 속에서 메타버스라는 플랫폼은 새로운 학습환경 공간으로서의 대안이 되고 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학습 환경이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메타버스 환경에서 학습몰입이 상호작용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매개효과의 영향을 분석하고 학습실재감이 상호작용과 학습지속의향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ost-pandemic era,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using a metaverse platform and a hybrid of online and offline classes have emerged as a new alternative.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mpact of a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using a metaverse platform on learning persistence resulting from ...

주제어

#메타버스 상호작용 학습지속의향 학습몰입 학습실재감 metaverse interaction learning persistence learning engagement learning pres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송해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93 p.
키워드 메타버스 상호작용 학습지속의향 학습몰입 학습실재감 metaverse interaction learning persistence learning engagement learning prese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36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