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성취, 교사의 자율성 지지 및 행복의 관계에서 성장 마인드셋의 조절된 매개 모형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Growth Mindset in the Link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Happiness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8 no.4, 2023년, pp.81 - 89  

매기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이창식 (한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업성취와 행복의 관계에서 교사의 학생에 대한 자율성 지지의 매개효과를 성장 마인드셋이 조절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여 대학생들의 행복을 높이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광저우의 한 대학에 재학 중인 공대생 중 기업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한 396명을 의도적으로 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PC+ Win. 27.0과 PROCESS macro 4.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적용된 통계기법은 빈도, 신뢰도, 상관관계,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 교사의 자율성지지, 성장 마인드셋, 행복은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성장 마인드셋은 학업성취가 교사의 자율성 지지를 경유하여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성장 마인드셋이 학업성취와 행복의 관계에서 교사의 자율성 지지의 매개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들의 행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data to increase the happiness of college students by verifying whether a growth mindset moderates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autonomy support for student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happiness. The survey subjects were intentionally s...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20)

  1. Diener, E., Oishi, S., & Lucas, R. E. (2003).?Personality, culture, and subjective well-being:?Emotional and cognitive evaluations of life.?Annual review of psychology, 54(1), 403-425. 

  2. Diener, E., Oishi, S., & Tay, L. (2018). Advances?in subjective well-being research. Nature Human?Behaviour, 2(4), 253-260. 

  3. Miao Yuanjiang, (2003). Happiness from a?Psychological Perspective [D]. Nanjing Normal?University. China. 

  4. Niu, G., He, J., Lin, S., Sun, X., & Longobardi, C.?(2020). Cyberbullying victimization and adolescent?depression: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security and the moderating role of growth?mindset.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research and public health, 17(12), 4368. 

  5. EL Deci, RM Ryan, (2004). Handbook of?Self-Determination Research[M], Rochester, NY:?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6. Mageau, G. A., & Vallerand, R. J. (2003). The?coach-athlete relationship: A motivational model.?Journal of sports science, 21(11), 883-904. 

  7. Wang Fan.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teachers' independent support and postgraduates'?realization of happiness: the mediating role of?learning engagement, Master's Thesis, Guangxi?University, https://kns.cnki.net/KCMS/detail/detail.?aspx?dbnameCMFD201601&filename1015441589.nh 

  8.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psychology of success. Random house. 

  9. Ricci, M. C. (2021). Ready-to-use resources for?mindsets in the classroom: Everything educators?need for building growth mindset learning?communities. Routledge. 

  10. Dweck, C. S. (2010). Even geniuses work hard.?Educational leadership, 68(1), 16-20. 

  11. Blackwell, L. S., Trzesniewski, K. H., & Dweck, C.?S. (2007).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predict?achievement across an adolescent transition: A?longitudinal study and an intervention. Child?development, 78(1), 246-263. 

  12. Aronson, J., Fried, C. B., & Good, C. (2002).?Reducing the effects of stereotype threat on?Afr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by shaping?theories of intelligence. Journal of experimental?social psychology, 38(2), 113-125. 

  13. Lee, C. S., Hwang, Y. K., & Jang, H. Y. (2018).?Moder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on the?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toward tourism and?meaning in life. International Journal of Pure and?Applied Mathematics, 120(6), 5523-5540. 

  14. Cheng Lan, Liu Ping, (2019) The relationship?between professional identity, learning motivation?and academic achievement of rural order oriented?medical students [J]. Journal of Chengdu Medical?College, 14(2), 259-262. 

  15. Williams, G. C., & Deci, E. L. (1996).?Internalization of biopsychosocial values by?medical students: a test of self-determination?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 70(4), 767. 

  16. Ji Donggyune. (2021).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utonomous support and the?autonomous learning ability of graduate in Shanxi?Universities. Master's thesis, Shanxi Universities 

  17. Dweck, C. S. (2006). Mindset: The new?psychology of success. Random house. 

  18. Lee, C. S., Park, S. U., & Hwang, Y. K. (2016).?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mother's?parenting stress and child's well-being: The?mediating effects of mother's growth mindset and?hope.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9(36), 1-6. 

  19. Xie Rongrong, (2016) ST Quality analysis and?empirical research about Happiness scale for?Chinese citizens- based on college students, Nan?Chang University, China. 

  20. Hayes, A. F. (2017). Introduction to mediation,?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