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이 인식한 팀장의 참여적 리더십, 팀 학습 행동, 집단효능감, 비판적 성찰업무행동의 구조적 관계 분석 원문보기


손병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이 인식한 팀장의 참여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팀 학습 행동, 집단효능감, 비판적 성찰업무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 평생교육기관인 국가‧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지자체(시‧군‧구) 평생학습관 및 평생교육팀을 대상으로 설정하고 편의표집 방법을 활용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435부의 설문 응답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 중 대상 기관에 맞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32부를 제외하고 403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team leader's participative leadership perceived by the members of the public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and the team learning behavior, collective efficacy,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of the mem...

주제어

#평생교육기관 참여적 리더십 팀 학습 행동 집단효능감 비판적 성찰업무행동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participative leadership team learning behavior collective efficacy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병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희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138 p.
키워드 평생교육기관 참여적 리더십 팀 학습 행동 집단효능감 비판적 성찰업무행동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participative leadership team learning behavior collective efficacy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8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