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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박물관 문화상품 개발 비교 연구 : 국립중앙박물관과 고궁박물관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완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재학과 박물관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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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이 개발한 문화상품은 각국의 오래 역사를 반영하며 다양한 문화요소로써 무형의 문화를 유형의 상품으로 전환하여 박물관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한국의 국립중앙박물관과 중국의 고궁박물관은 각국을 대표하는 박물관으로서 대중들에게 소장 유물과 더불어 박물관 자체에서 개발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상품을 전시 및 판매하였다. 한국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상품은 2016년 한 1년 동안 약 120만 개가 판매되었고, 온라인 숍 매출은 전년 대비 40% 증가하였다. 또한, 중국 고궁박물관 2014년부터 문화상품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불과 3년만인 2017년 문화상품 매출액이 15억 위안(260억 원)에 달하였다. 이처럼 박물관 문화상품은 박물관 수익에서도 점차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박물관의 재정을 보충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 이에 따라 박물관 문화상품마케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전략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양국 박물관 문화상품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 믹스(4P) 전략 분석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과 고궁박물관 문화상품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product) 측면에서 고궁박물관 다른 기업과 제휴 전략을 중시하는 경향이지만 국립중앙박물관 주로 ‘기획전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문화상품 개발에 치중함으로써 독자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ltural products commercialized and developed by the museum reflect the long history of each country and serve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the museum by turning intangible culture into tangible products by commercializing various cultural elements.
About 1.2 million cultural products from...

주제어

#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Museums National Museum of Korea Commercialization The Palace Museums Cultural Good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완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재학과 박물관학전공
지도교수 박환영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99장
키워드 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Museums National Museum of Korea Commercialization The Palace Museums Cultural Good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89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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