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un factors of screen golf participants in their 20s and 30s on exercise continuity and leisure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S지역과 B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동의서를 읽고 모두 동의 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선정 및 설문하여 불성실 응답 및 중복 응답한 설문지 0부를 제외한 300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Ver 23.0 Program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S지역과 B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동의서를 읽고 모두 동의 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선정 및 설문하여 불성실 응답 및 중복 응답한 설문지 0부를 제외한 300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Ver 23.0 Program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기초통계량을 구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ˋ s α를 산출하였고,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재미요인, 운동지속,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항목별 통계적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1)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은 경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 사회성 함양은 가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 사회성 함양은 강화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1)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사회성은 심리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은 환경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사회성은 신체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 사회성은 교육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운동지속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1)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심리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환경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신체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교육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통해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과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이 스크린골프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들의 의견과 불편한 점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여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S지역과 B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동의서를 읽고 모두 동의 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선정 및 설문하여 불성실 응답 및 중복 응답한 설문지 0부를 제외한 300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Ver 23.0 Program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기초통계량을 구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ˋ s α를 산출하였고,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재미요인, 운동지속, 여가만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항목별 통계적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1)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은 경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 사회성 함양은 가능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 사회성 함양은 강화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1)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사회성은 심리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은 환경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사회성은 신체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신체적·심리적 건강유지, 성취감, 사회성은 교육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20-30대 스크린골프 참여자의 운동지속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1)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심리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환경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신체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은 교육적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통해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과 여가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스크린골프 참여자들이 스크린골프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들의 의견과 불편한 점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여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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