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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인 중·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경음화 현상에서 어떤 오류를 자주 범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런 오류를 범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경음화 현상에 대한 발음 실태를 조사하였다. 나아가 오류 분석의 결과에 따라 경음화 발음 교육 방안을 설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보통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인 학습자들은 학습 동기가 개개인대로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은 한국어 학습을 통해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정확하고 원활하게 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발음의 정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의 자음은 보통 무성 무기 연음(평음), 무성 무기 경음(경음), 무성 유기 경음(격음)으로 나뉜다. 반면에 중국어의 성모는 기류의 유무에 따라 유성음과 무성음으로만 구분하기 때문에 중국어권 학습자가 한국어 발음 교육을 받을 때 평음과 격음은 잘 구분할 수 있지만, 중국어에선 경음의 발음이 없기 때문에 경음을 발음할 때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경음화 현상의 복잡성과 불일치성으로 인해 경음화 발음 교육은 처음 한국어를 배우는 초급 학습자뿐만 아니라 중급, 고급 학습자에게까지 꾸준히 실시해야 한다.
본고는 한국어와 중국어는 음운체계와 음절구조 그리고 ...
저자 | 상, 서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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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태우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ii, 89 장 |
키워드 | 경음화 교육 중국인 학습자 발음교육 방안 한국어 발음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4649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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