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산업의 국제적 영향력 분석을 통한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hinese Cultural Industr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Influence of the Korean Cultural Industry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산업과 그 국제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한국 문화산업이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요인과 한국 문화산업이 국제사회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중국문화산업에 시사하는 바를 고찰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산업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추적하여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2017년부터 2020년까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져 왔던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간의 단순비교가 아닌, 양국의 문화산업의 대외수출 등을 통해 발생하는 국제적차원의 영향력 등에 초점을 두어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한국의 경우, 세계문화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코로나 19가 문화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 등에 대해 대응 및 적응하고자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한국이 해외시장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경영에 적용하였던 다양한 전략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중국의문화산업 확대전략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의 문화산업이 코로나19의 시기에 좋지 않은 세계시장과포화된 국내시장의 환경에서 어떻게 해외 경쟁 속 돌파구를 찾고, 국제적 영향력을 어떻게 형성하였는지 그리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유지하기위해 다를 나라들과의 쌍방향적 관계를 대해서는 어떻게 이룩하였는지등에 대해 분석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앞으로의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의 문화산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세계화를 실현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문화 발전은 국제 경쟁에 참여하고, 국제적 영향력을 창출 및 확보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중국보다 더 빠른 시기에 국제적 영향력과 문화산업에 대한발전 간의 관계를 인식하였다. 이는 한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국제시장에 진출하고, 다양한 수단과 전략을 통해 한국의 문화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국제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유리한고지를 점령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세계적 발전 흐름에 발맞추어 나감으로써 국내시장에서 안주하지 않고, 세계시장으로 진출했다는 점이한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기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전 세계가 코로나 19로 어려운 가운데, 세계문화 소비시장이 축소되었지만, 한국의 문화산업은 오히려 탄력을 받아 역대급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중국은 국내외 영향으로 인해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간 계획이나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문화산업 발전수준이 낮은 편이며, 코로나 19로 인해 이러한 문화산업은 더욱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문화산업의 특성은 대부분 낮은 품질의 상품들이 대부분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고품질의 문화적 상품의 창출이 어려웠다. 이는 궁극적으로 낮은 국제적 영향력과 해외에서 중국 문화산업에 대한 낮은 인식 및 평가를 산출하고 있다. 또 다른 측면으로 세계 생산의 중심이 점차 동남아로 이전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점차 세계문화의 소비시장에서 지위를 상실해 가고 있다. 둘째,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에 있어, 대외수출방식을 분석한 결과, 문화산업과 세계 시장경쟁에서 얻은 국제적영향력 간에는 상호 보완관계를 형성되고 있다는 것 발견하였다. 문화산업은 고품질의 문화적 상품을 통해 더욱 높은 국제적 영향력을 획득할 수 있으며, 국제적 영향력은 세계시장의 소비자들이 해당 국가와 민족문화, 문화적 상품 등에 대해 높은 평가로 내리도록 유도하는 데에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의 문화산업은 세계적 수준에서 성숙한 단계에 와있으며, 그 발전체계 역시 잘 구축되어있다. 반면, 중국의 문화적 발전은 현재 위험 단계에 직면하였으며, 세계적으로 중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도 낮게 평가되고 있다. 또한혁신적인 측면 역시 낮아, 국제시장에 선보일만한 문화적 상품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결국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의 저하를 야기하며, 중국의 체제나 정책적 요인으로 인해 국내의 문화시장이 국제적 경쟁에 참여할만한 역량이 부족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한국 문화산업의 데이터를 분석 정리해 한국 문화산업이 2020년까지 최근 몇 년 동안 전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코로나19 발생이후 상반기에는 성장이 잠시 주춤하면서 업종 수, 인력 수, 전체 생산량이 감소했다. 하지만 한국문화산업은 빠른 속도로 조정돼 이전 수준을 빠르게 회복했고, 일부 분야에서는 역사적인 성과를 거뒀다. 중국 문화산업의 문제와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 경험을 결합하면 중국 문화 발전의 세 가지 발전 유형을도출할 수 있다. 먼저 국가 차원에서 문화산업 체제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문화 산업 단지의 ...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산업과 그 국제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한국 문화산업이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요인과 한국 문화산업이 국제사회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중국문화산업에 시사하는 바를 고찰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산업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추적하여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2017년부터 2020년까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져 왔던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간의 단순비교가 아닌, 양국의 문화산업의 대외수출 등을 통해 발생하는 국제적차원의 영향력 등에 초점을 두어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한국의 경우, 세계문화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코로나 19가 문화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 등에 대해 대응 및 적응하고자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한국이 해외시장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경영에 적용하였던 다양한 전략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중국의문화산업 확대전략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의 문화산업이 코로나19의 시기에 좋지 않은 세계시장과포화된 국내시장의 환경에서 어떻게 해외 경쟁 속 돌파구를 찾고, 국제적 영향력을 어떻게 형성하였는지 그리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유지하기위해 다를 나라들과의 쌍방향적 관계를 대해서는 어떻게 이룩하였는지등에 대해 분석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앞으로의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의 문화산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세계화를 실현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문화 발전은 국제 경쟁에 참여하고, 국제적 영향력을 창출 및 확보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중국보다 더 빠른 시기에 국제적 영향력과 문화산업에 대한발전 간의 관계를 인식하였다. 이는 한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국제시장에 진출하고, 다양한 수단과 전략을 통해 한국의 문화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국제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유리한고지를 점령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세계적 발전 흐름에 발맞추어 나감으로써 국내시장에서 안주하지 않고, 세계시장으로 진출했다는 점이한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기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전 세계가 코로나 19로 어려운 가운데, 세계문화 소비시장이 축소되었지만, 한국의 문화산업은 오히려 탄력을 받아 역대급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중국은 국내외 영향으로 인해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간 계획이나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문화산업 발전수준이 낮은 편이며, 코로나 19로 인해 이러한 문화산업은 더욱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문화산업의 특성은 대부분 낮은 품질의 상품들이 대부분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고품질의 문화적 상품의 창출이 어려웠다. 이는 궁극적으로 낮은 국제적 영향력과 해외에서 중국 문화산업에 대한 낮은 인식 및 평가를 산출하고 있다. 또 다른 측면으로 세계 생산의 중심이 점차 동남아로 이전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점차 세계문화의 소비시장에서 지위를 상실해 가고 있다. 둘째,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에 있어, 대외수출방식을 분석한 결과, 문화산업과 세계 시장경쟁에서 얻은 국제적영향력 간에는 상호 보완관계를 형성되고 있다는 것 발견하였다. 문화산업은 고품질의 문화적 상품을 통해 더욱 높은 국제적 영향력을 획득할 수 있으며, 국제적 영향력은 세계시장의 소비자들이 해당 국가와 민족문화, 문화적 상품 등에 대해 높은 평가로 내리도록 유도하는 데에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의 문화산업은 세계적 수준에서 성숙한 단계에 와있으며, 그 발전체계 역시 잘 구축되어있다. 반면, 중국의 문화적 발전은 현재 위험 단계에 직면하였으며, 세계적으로 중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도 낮게 평가되고 있다. 또한혁신적인 측면 역시 낮아, 국제시장에 선보일만한 문화적 상품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결국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의 저하를 야기하며, 중국의 체제나 정책적 요인으로 인해 국내의 문화시장이 국제적 경쟁에 참여할만한 역량이 부족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한국 문화산업의 데이터를 분석 정리해 한국 문화산업이 2020년까지 최근 몇 년 동안 전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코로나19 발생이후 상반기에는 성장이 잠시 주춤하면서 업종 수, 인력 수, 전체 생산량이 감소했다. 하지만 한국문화산업은 빠른 속도로 조정돼 이전 수준을 빠르게 회복했고, 일부 분야에서는 역사적인 성과를 거뒀다. 중국 문화산업의 문제와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 경험을 결합하면 중국 문화 발전의 세 가지 발전 유형을도출할 수 있다. 먼저 국가 차원에서 문화산업 체제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문화 산업 단지의 업그레이드 및 통일적 지도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문화산업 내부 차원에서 오리지널 브랜드를 육성하고 문화소비 활동을 촉진 시키며 문화상품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국가와 산업 협력에서는 인재를 양성를 하면서 정책과 자금의 지원도적극적 진행이 필요하다. 그리고 해외 마케팅의 전략을 만들고 디지털문화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해야 한다. 그 중에서 문화산업 체제변화, 문화 산업단지 업그레이드, 문화산업창락 장려가 특히 중도하다. 문화 소비 촉진, 인재 양성, 정책과 자금 지원, 디지털 산업 융합 지원등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위드 코로나로 전환된 현시점에서 중국이 문화산업에 있어서 전면적인 혁신과 더 나은 국내 시장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앞으로더욱 적극적으로 국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문화산업과 그 국제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한국 문화산업이 장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요인과 한국 문화산업이 국제사회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중국문화산업에 시사하는 바를 고찰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문화산업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추적하여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2017년부터 2020년까지를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이루어져 왔던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간의 단순비교가 아닌, 양국의 문화산업의 대외수출 등을 통해 발생하는 국제적차원의 영향력 등에 초점을 두어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한국의 경우, 세계문화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와 코로나 19가 문화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 등에 대해 대응 및 적응하고자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한국이 해외시장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경영에 적용하였던 다양한 전략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중국의문화산업 확대전략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의 문화산업이 코로나19의 시기에 좋지 않은 세계시장과포화된 국내시장의 환경에서 어떻게 해외 경쟁 속 돌파구를 찾고, 국제적 영향력을 어떻게 형성하였는지 그리고 문화산업의 발전을 유지하기위해 다를 나라들과의 쌍방향적 관계를 대해서는 어떻게 이룩하였는지등에 대해 분석하여, 중국 문화산업의 앞으로의 발전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의 문화산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세계화를 실현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문화 발전은 국제 경쟁에 참여하고, 국제적 영향력을 창출 및 확보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한국의 문화산업은 중국보다 더 빠른 시기에 국제적 영향력과 문화산업에 대한발전 간의 관계를 인식하였다. 이는 한국이 더욱 적극적으로 국제시장에 진출하고, 다양한 수단과 전략을 통해 한국의 문화산업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국제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유리한고지를 점령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세계적 발전 흐름에 발맞추어 나감으로써 국내시장에서 안주하지 않고, 세계시장으로 진출했다는 점이한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기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전 세계가 코로나 19로 어려운 가운데, 세계문화 소비시장이 축소되었지만, 한국의 문화산업은 오히려 탄력을 받아 역대급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중국은 국내외 영향으로 인해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간 계획이나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문화산업 발전수준이 낮은 편이며, 코로나 19로 인해 이러한 문화산업은 더욱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문화산업의 특성은 대부분 낮은 품질의 상품들이 대부분이며, 최근 몇 년 동안 고품질의 문화적 상품의 창출이 어려웠다. 이는 궁극적으로 낮은 국제적 영향력과 해외에서 중국 문화산업에 대한 낮은 인식 및 평가를 산출하고 있다. 또 다른 측면으로 세계 생산의 중심이 점차 동남아로 이전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점차 세계문화의 소비시장에서 지위를 상실해 가고 있다. 둘째, 한중 양국의 문화산업에 있어, 대외수출방식을 분석한 결과, 문화산업과 세계 시장경쟁에서 얻은 국제적영향력 간에는 상호 보완관계를 형성되고 있다는 것 발견하였다. 문화산업은 고품질의 문화적 상품을 통해 더욱 높은 국제적 영향력을 획득할 수 있으며, 국제적 영향력은 세계시장의 소비자들이 해당 국가와 민족문화, 문화적 상품 등에 대해 높은 평가로 내리도록 유도하는 데에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셋째, 중국과 비교하여 한국의 문화산업은 세계적 수준에서 성숙한 단계에 와있으며, 그 발전체계 역시 잘 구축되어있다. 반면, 중국의 문화적 발전은 현재 위험 단계에 직면하였으며, 세계적으로 중국 문화에 대한 인지도도 낮게 평가되고 있다. 또한혁신적인 측면 역시 낮아, 국제시장에 선보일만한 문화적 상품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결국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의 저하를 야기하며, 중국의 체제나 정책적 요인으로 인해 국내의 문화시장이 국제적 경쟁에 참여할만한 역량이 부족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한국 문화산업의 데이터를 분석 정리해 한국 문화산업이 2020년까지 최근 몇 년 동안 전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코로나19 발생이후 상반기에는 성장이 잠시 주춤하면서 업종 수, 인력 수, 전체 생산량이 감소했다. 하지만 한국문화산업은 빠른 속도로 조정돼 이전 수준을 빠르게 회복했고, 일부 분야에서는 역사적인 성과를 거뒀다. 중국 문화산업의 문제와 한국 문화산업의 발전 경험을 결합하면 중국 문화 발전의 세 가지 발전 유형을도출할 수 있다. 먼저 국가 차원에서 문화산업 체제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문화 산업 단지의 업그레이드 및 통일적 지도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문화산업 내부 차원에서 오리지널 브랜드를 육성하고 문화소비 활동을 촉진 시키며 문화상품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국가와 산업 협력에서는 인재를 양성를 하면서 정책과 자금의 지원도적극적 진행이 필요하다. 그리고 해외 마케팅의 전략을 만들고 디지털문화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지원해야 한다. 그 중에서 문화산업 체제변화, 문화 산업단지 업그레이드, 문화산업창락 장려가 특히 중도하다. 문화 소비 촉진, 인재 양성, 정책과 자금 지원, 디지털 산업 융합 지원등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위드 코로나로 전환된 현시점에서 중국이 문화산업에 있어서 전면적인 혁신과 더 나은 국내 시장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앞으로더욱 적극적으로 국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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