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쌓기놀이에서 나타나는 만 2세반 영아의 수학적 대화 탐색 원문보기


김성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2세반 영아들이 쌓기놀이를 하는 과정을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대화의 양상을 탐색하며 분석하는 질적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만 2세반 영아의 쌓기놀이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대화의 양상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말까지 수도권에 위치한 만 2세 영아반 교실에서 8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총 54회의 장기적인 참여 관찰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자유놀이 시간에 쌓기놀이 내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대화를 비디오로 촬영하고 전사하였다. 자료 수집은 비디오 촬영 이외에도 다각적인 자료 수집을 위해 비구조화된 교사 면담, 각종 문서자료, 사진 등을 활용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미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4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415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