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에 대한 유아교육적 의미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자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기 특성을 살피고 이를 활용하는 유아의 다양한 모습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연구자는 2021년 5월부터 9월까지 오전·오후 자유놀이중 유아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하는 모습을 참여관찰하였다. L어린이집의 만 4, 5세 통합반의 담임교사 1인과 유아 19인, H어린이집의 만 5세반 담임교사 1인과 장애통합반 교사 1인과 유아 19인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상호작용 연구를 위하여서 관찰 중에 대화의 유형, 분위기, 내용 등을 전사하였으며 관련 자료를 보충하기 위해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을 진행하였다. 외에도 유아 면담, 연구자 저널을 통해 인공지능과 상호작용에 관한 심층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는 상용화되어 있는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에 대한 유아교육적 의미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자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기 특성을 살피고 이를 활용하는 유아의 다양한 모습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연구자는 2021년 5월부터 9월까지 오전·오후 자유놀이중 유아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하는 모습을 참여관찰하였다. L어린이집의 만 4, 5세 통합반의 담임교사 1인과 유아 19인, H어린이집의 만 5세반 담임교사 1인과 장애통합반 교사 1인과 유아 19인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상호작용 연구를 위하여서 관찰 중에 대화의 유형, 분위기, 내용 등을 전사하였으며 관련 자료를 보충하기 위해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을 진행하였다. 외에도 유아 면담, 연구자 저널을 통해 인공지능과 상호작용에 관한 심층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는 상용화되어 있는 카카오의 '카카오 미니C'를 사용하였으며 태블릿 PC에 적용된 ‘카카오앱’이 부분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반복된 패턴과 개념에 대해서 조직하며 다양한 유목화를 거치는 개방적 코딩(Open Coding)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화 속에 나타난 인공지능 스피커의 그럴듯함(Believability)’,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유아, 인공지능 스피커를 만나다’, ‘인공지능 스피커와 함께하는 놀이’에 해당하는 3가지 대범주가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대범주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대화 속에 나타난 인공지능 스피커의 그럴듯함이 나타났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스스로를 의인화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페르소나를 나타내며 유아의 몰입과 관심을 유지해나갔다.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는 감성을 담은 언어를 사용하여 친근한 농담이나 개인적인 선호가 담긴 내용의 대화를 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는 유아의 요청에 피드백을 보이고 유아는 요구가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둘째, 포노사피엔스, 유아 인공지능 스피커와 만남이 나타났다. 관찰을 통해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이전 경험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아는 폰을 신체 일부로 사용하는 포노 사피엔스로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조작과 활용을 할 수 있음이 관찰되었다. 그리고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검색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탐색을 하였으며,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개별화된 상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유아는 인공지능과 상호작용에서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노래와 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겼다.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는 스무고개, 끝말잇기와 같은 기능이 있어서 유아와 양방향의 말놀이가 가능했다. 또한 유아는 지금까지 알게 된 인공지능 스피커의 노래 재생, 검색 기능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놀이룰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둘러싼 갈등을 경험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을 두 곳의 유아교육기관에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반화할 수 없는 사례의 한계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앞으로의 연구는 더 많은 의미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심층 연구들이 진행되어 기술이 인간 삶의 체계와 인간의 심리와 사회 관계적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내용(Pathak & Bhandari, 2018)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기술의 성장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에 이러한 변화의 속성에 교육적 관심과 논의가 다루어져야 새로운 교육적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에 대한 유아교육적 의미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자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기 특성을 살피고 이를 활용하는 유아의 다양한 모습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상호작용은 어떠한가?
연구자는 2021년 5월부터 9월까지 오전·오후 자유놀이중 유아가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하는 모습을 참여관찰하였다. L어린이집의 만 4, 5세 통합반의 담임교사 1인과 유아 19인, H어린이집의 만 5세반 담임교사 1인과 장애통합반 교사 1인과 유아 19인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상호작용 연구를 위하여서 관찰 중에 대화의 유형, 분위기, 내용 등을 전사하였으며 관련 자료를 보충하기 위해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을 진행하였다. 외에도 유아 면담, 연구자 저널을 통해 인공지능과 상호작용에 관한 심층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음성 인터페이스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는 상용화되어 있는 카카오의 '카카오 미니C'를 사용하였으며 태블릿 PC에 적용된 ‘카카오앱’이 부분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반복된 패턴과 개념에 대해서 조직하며 다양한 유목화를 거치는 개방적 코딩(Open Coding)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화 속에 나타난 인공지능 스피커의 그럴듯함(Believability)’,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유아, 인공지능 스피커를 만나다’, ‘인공지능 스피커와 함께하는 놀이’에 해당하는 3가지 대범주가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대범주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대화 속에 나타난 인공지능 스피커의 그럴듯함이 나타났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스스로를 의인화하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페르소나를 나타내며 유아의 몰입과 관심을 유지해나갔다.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는 감성을 담은 언어를 사용하여 친근한 농담이나 개인적인 선호가 담긴 내용의 대화를 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는 유아의 요청에 피드백을 보이고 유아는 요구가 수용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둘째, 포노사피엔스, 유아 인공지능 스피커와 만남이 나타났다. 관찰을 통해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이전 경험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아는 폰을 신체 일부로 사용하는 포노 사피엔스로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조작과 활용을 할 수 있음이 관찰되었다. 그리고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의 검색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탐색을 하였으며,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개별화된 상상을 보여주었다. 셋째, 유아는 인공지능과 상호작용에서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노래와 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겼다.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는 스무고개, 끝말잇기와 같은 기능이 있어서 유아와 양방향의 말놀이가 가능했다. 또한 유아는 지금까지 알게 된 인공지능 스피커의 노래 재생, 검색 기능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놀이룰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둘러싼 갈등을 경험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을 두 곳의 유아교육기관에서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반화할 수 없는 사례의 한계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앞으로의 연구는 더 많은 의미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심층 연구들이 진행되어 기술이 인간 삶의 체계와 인간의 심리와 사회 관계적 영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내용(Pathak & Bhandari, 2018)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기술의 성장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에 이러한 변화의 속성에 교육적 관심과 논의가 다루어져야 새로운 교육적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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