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유아 교사들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역량 요인 구성 연구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Factors in Teaching Competen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2, 2022년, pp.183 - 203  

이은철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유아 교사들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인공지능 교육 활용 역량 요인을 구성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를 탐색해서 7편의 역량 요인 및 모형과 관련된 연구를 선정하였다. 7편의 선행연구를 분석해서 인공지능의 이해를 포함하여 18개의 역량 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역량 요소는 코딩을 통해서 교과 지식 이해, 수업 준비, 수업 운영, 수업결과 피드백, 수업지도, 자기 계발로 구분되는 6개 영역이 구성되었고, 15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코딩을 통해 구성된 초안은 유아교육 전문가 3인의 검토를 통해서 개선하였다. 전문가 검토를 통해 개선된 요인은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지식, 기능, 태도로 구분하여 구조화하였고, 구조화된 역량 요인은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델파이 검증 결과 1차 설문에서 모든 요소들이 수렴되었다. 이를 통해서 역량 영역 6개, 역량 요인 11개, 역량 요소는 지식이 19개, 기능이 10개, 태도가 5개로 구성되었다. 결론 및 제언 :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된 역량 요인은 예비 유아 교사들의 인공지능 교육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에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시사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factors of AI education utilization competency. AI education utilization competency is used as basic data for education to enhance the AI education competen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o this end, 7 studies related to competency factors and m...

주제어

참고문헌 (21)

  1. Kang, E. S. & Lee, J. M.(2022). Artificial Intelligence Liberal Arts Curriculum Design for Non-Computer Majors.?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3(1), 57-66.? 

  2. Ministry of Education (2022. 1. 4.). 2022 Ministry of Education business operation plan. Ministry of Education.? 

  3. Kim, D. J. & Kim, S. Y. (2017). Understanding and issues of core competencies and competency-based education?in university education.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2(1), 23-45.? 

  4. Kim, M. J. (2022). Early Childhood Teachers' Core Competency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of Teacher Education, 38(5), 27-49.? 

  5. Kim, S. H., Kim, S. H., Lee, M. J. & Kim, H. C. (2020).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1-11.? 

  6. Kim, T. R., Ryu, M. Y. & Han, S. K. (2020). Framework Research for AI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School Students.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s, 1(4), 31-42.? 

  7. Nam, S. W. (2022). An Exploratory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Metaverse in Church Education. Journal of Christian?Education in Korea, 71, 241-276.? 

  8. Park, G. Y.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eaching Competency Scale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Master's thesis.? 

  9. Park, H. B., Kim, J. M. & Lee, W. K. (2021) Derivation of teacher competency for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4(5), 17-25.? 

  10. Seo, M. K. (2021). A Study on the Direction of Human Identity and Dignity Education in the AI Era. Journal of?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7, 157-194.? 

  11. Shin, H. S. (2018).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emotion, learning performance, and learning continuation intention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non-subject education to strengthen?learning competency. Konk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12. Ok, J. H. (2022). Study on the Application for Christian Education by Metaverse.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in Korea, 70, 37-74. 

  13. Lee, D. K., Lee, B. K. & Lee, E. S. (2022). Competencies and Training Tasks for Teachers in Education using AI.?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8(2), 415-444.? 

  14. Lee, D. K. & Lee, E. S. (2022). An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on Teacher Competencies for Education using?AI.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8(3), 821-842.? 

  15. Lee, W. I. (2022). Types of Educational Ministry for The Post Digital Generation.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in Korea, 70, 11-35.? 

  16. Lee, E. C. (2021a). A Study on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y Model for Composition of Reformed Life Theology Curriculum. life and word, 30, 44-93.? 

  17. Lee, E. C. (2021b).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Intelligent Learning Platform Model for Faith Education in the?Post Corona Era.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6, 309-341.? 

  18. Lee, E. C.(2022). A Study on the Response of Christian Education to Future School Changes: Focusing on Public?Education and Alternative Education. Korea society for christio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73, 3?1-66.? 

  19. Lee, C. H. (2022).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for?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42(2), 131-148.? 

  20. Jeon, I. S., Jun, S. J. & Song, K. S. (2020).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Analysis of Teacher's Demands to Strengthe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279-289.? 

  21. Cho, S. K. & Choi, M. S. (2022). Core Competency Modeling for Elementary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Journal of Core Competency Education Research, 7(1), 43-7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