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은 어떠한가’이다. 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을 수행하였다. 연구문제 1의 연구참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7명이며, 연구도구는 유아인성교육과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박경옥, 2010; 오새니, 2016; 원인숙, 2011)에 기초하여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질문과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요구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21년 8월 13일부터 8월 23일까지 10일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면담은 2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은 어떠한가’이다. 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을 수행하였다. 연구문제 1의 연구참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7명이며, 연구도구는 유아인성교육과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박경옥, 2010; 오새니, 2016; 원인숙, 2011)에 기초하여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질문과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요구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21년 8월 13일부터 8월 23일까지 10일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면담은 2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자료분석은 전사된 면담 내용을 유사한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구성하였다.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설계는 ADDIE 모형 중 분석, 설계, 개발 단계를 적용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유아인성교육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분석, 유아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온라인플랫폼 분석,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선정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1차 시안은 전문가의 양적 및 질적 평가를 거쳐 수정‧ 보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원활한 의사소통,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유아의 교육적 주체로써 상호협력적인 관계 안에서의 운영,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개개인의 특성 고려, 시공간을 초월한 다양한 방법 제공,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구성을 강조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함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은 물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한다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한 내용요소로는 자기이해, 자아존중, 타인이해, 존중, 배려, 협력, 질서, 나눔을 선정하였다.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방법으로는 교사와 부모의 1:1 의사소통, 유아 자아개념 검사 및 부모 양육태도 검사 제공, 부모 요구조사 실시 후 요구에 부합하는 부모교육 활동 운영, 인성교육과 관련된 교육정보 및 활동자료 제공으로 선정하였다. 평가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유아 자아개념 및 인성 검사, 교사 및 학부모의 만족도 검사로 선정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최종적으로 오리엔테이션 외에 12차시 프로그램 교수-학습활동을 구성하였으며, 각 차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와 실시하는 인성교육 활동과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이에 대한 효과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가정과 연계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지만, 유아의 인성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방향성을 제시한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은 어떠한가’이다. 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을 수행하였다. 연구문제 1의 연구참여자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7명이며, 연구도구는 유아인성교육과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박경옥, 2010; 오새니, 2016; 원인숙, 2011)에 기초하여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질문과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요구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21년 8월 13일부터 8월 23일까지 10일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면담은 2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자료분석은 전사된 면담 내용을 유사한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구성하였다.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설계는 ADDIE 모형 중 분석, 설계, 개발 단계를 적용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유아인성교육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분석, 유아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온라인플랫폼 분석,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선정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1차 시안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1차 시안은 전문가의 양적 및 질적 평가를 거쳐 수정‧ 보완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원활한 의사소통,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유아의 교육적 주체로써 상호협력적인 관계 안에서의 운영,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개개인의 특성 고려, 시공간을 초월한 다양한 방법 제공,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구성을 강조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함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은 물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태도와 능력을 함양하여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한다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한 내용요소로는 자기이해, 자아존중, 타인이해, 존중, 배려, 협력, 질서, 나눔을 선정하였다.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방법으로는 교사와 부모의 1:1 의사소통, 유아 자아개념 검사 및 부모 양육태도 검사 제공, 부모 요구조사 실시 후 요구에 부합하는 부모교육 활동 운영, 인성교육과 관련된 교육정보 및 활동자료 제공으로 선정하였다. 평가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유아 자아개념 및 인성 검사, 교사 및 학부모의 만족도 검사로 선정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최종적으로 오리엔테이션 외에 12차시 프로그램 교수-학습활동을 구성하였으며, 각 차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와 실시하는 인성교육 활동과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한 가정연계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나 이에 대한 효과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가정과 연계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지만, 유아의 인성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온라인플랫폼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방향성을 제시한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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